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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ESG경영 中企도 화두…대기업등 제공 정보 제한에 '애로' 목소리

중소기업중앙회, 공급망내 중소기업 621곳 대상 조사

 

中企 66.1% '대략적 가이드만'…26.6%만 '명확 공개'

 

50.8%, ESG 요구 정보량·평가기준 '점차 강화' 추세

 

*자료 : 중소기업중앙회

ESG 경영이 중소기업들에게도 화두가 되고 있는 가운데 대부분의 거래 대기업이 ESG와 관련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지 않아 중소기업 현장에서 많은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공급망 내에서 중소기업에 대한 ESG 경영 요구는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같은 내용은 중소기업중앙회가 ESG 경영에 직접 영향을 받는 대기업 협력사 및 수출 중소기업 등 공급망 내 중소기업 621개를 대상으로 'ESG 대응현황 조사'를 실시해 2일 내놓은 결과에서 나왔다.

 

조사에 따르면 거래처의 ESG 경영 요구기준에 대해서 '대략적인 가이드만을 제공하고 있다'는 응답이 전체에 66.1%에 달했다. '명확하게 공개하고 있다'는 경우는 26.6%에 그쳤다.

 

중소기업들이 달성해야 할 ESG 경영 수준에 대해 대기업이나 해외 거래처로부터 정확한 정보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인 셈이다.

 

특히 ESG 평가를 요구하는 거래처의 지원은 '전혀 없음'(64.5%), '약간 지원하나 거의 도움 안 됨'(16.9%) 순으로 파악돼 현실적으로 ESG 경영요구에 대한 부담은 중소기업들이 온전히 감당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런 상황에서도 응답기업의 50.8%는 요구받는 ESG 정보량 및 평가기준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고 답했다. 공급망 내 중소기업에 대한 ESG 경영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거래처의 ESG 요구수준에 미달할 경우 조치결과에 대해선 ▲컨설팅 및 교육 등을 통한 개선 유도(20.2%) ▲미개선 시 거래정지·거래량 감소(18.5%) 순으로 나타났다. ESG 평가 결과가 거래관계에 일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셈이다.

 

한편 중소기업이 가장 필요한 ESG 경영 지원 사항으로는 'ESG 경영 시설(신재생에너지 설비·안전장비·폐수처리시설 등) 개보수 비용 지원'을 28.8%로 꼽아 실질적인 지원이 절실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번 조사 결과 중소기업의 20%는 'ESG 평가 요구 경험이 있다'고 응답(복수)했다. 요구한 거래처로는 대기업이 80.6%, 해외거래처가 28.2%였다.

 

중기중앙회 양찬회 혁신성장본부장은 "국내 대기업 등 거래처의 공급망 관리 차원에서 ESG 평가와 요구수준이 점차 강화 추세임을 볼 때 중소기업의 막연한 부담감을 덜기 위해서는 명확한 ESG 요구수준과 활용계획을 공유할 필요가 있다"면서 "ESG가 일방적인 평가가 아닌 지속가능경영과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를 위한 대-중기 상생 도구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협력사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충분한 준비기간을 부여하여 함께 역량을 강화해 나간다는 인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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