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계가 중국 코로나19 봉쇄조치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의 영향으로 3개월 연속 판매량 감소세를 기록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5개사의 지난 5월 판매 실적은 총 59만 1166대로 전년 동기 대비 2.8% 감소했다. 부품 수급 불안정에 따른 생산 차질이 지속되면서 분위기 반등에 힘겨운 모습이다. 여기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른 부담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내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는 11만 9807대로 3.5% 감소했다. 현대차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줄었다. 현대차는 레저용 차량(RV) 판매 호조에 힘입어 내수 판매 6만 3373대로 2.1% 증가했다.
반면 기아는 4만 5663대 판매에 그치며 4.7% 감소했다. 르노코리아도 3728대로 19.6% 줄었다. 쌍용차도 지난달에는 4275대 판매에 그치며 13.7% 하락으며 한국지엠은 2768대로 39.8% 감소했다.
해외 판매도 부진한 성적표를 기록했다. 국내 완성차의 지난 5월 해외 판매는 47만 1359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 줄었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달 해외에서 각각 1.1%, 5.0% 감소한 26만 666대, 18만 8891대를 판매했다.
르노코리아의 지난달 해외 판매 실적은 4863대로 14.9% 감소했다. 르노코리아 해외 판매가 하락세로 돌아선 것은 14개월 만이다. 반면 한국지엠과 쌍용차는 1만 2932대와 4007대를 판매하며 각각 9.3%, 4.0%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부품 수급난이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하는 상황"이라며 "반도체를 포함해 외부 악재에서 완전히 벗어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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