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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반도체·코로나19 악재' 국내 완성車 판매 하락세…"외부 악재 해소 단기간 해결 어려워"

완성차 로고

국내 완성차 업계가 중국 코로나19 봉쇄조치와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의 영향으로 3개월 연속 판매량 감소세를 기록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완성차 5개사의 지난 5월 판매 실적은 총 59만 1166대로 전년 동기 대비 2.8% 감소했다. 부품 수급 불안정에 따른 생산 차질이 지속되면서 분위기 반등에 힘겨운 모습이다. 여기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에 따른 부담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국내 완성차 5개사의 내수 판매는 11만 9807대로 3.5% 감소했다. 현대차를 제외한 나머지 업체들은 모두 전년 동기 대비 판매가 줄었다. 현대차는 레저용 차량(RV) 판매 호조에 힘입어 내수 판매 6만 3373대로 2.1% 증가했다.

 

반면 기아는 4만 5663대 판매에 그치며 4.7% 감소했다. 르노코리아도 3728대로 19.6% 줄었다. 쌍용차도 지난달에는 4275대 판매에 그치며 13.7% 하락으며 한국지엠은 2768대로 39.8% 감소했다.

 

해외 판매도 부진한 성적표를 기록했다. 국내 완성차의 지난 5월 해외 판매는 47만 1359대로 전년 동기 대비 2.6% 줄었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달 해외에서 각각 1.1%, 5.0% 감소한 26만 666대, 18만 8891대를 판매했다.

 

르노코리아의 지난달 해외 판매 실적은 4863대로 14.9% 감소했다. 르노코리아 해외 판매가 하락세로 돌아선 것은 14개월 만이다. 반면 한국지엠과 쌍용차는 1만 2932대와 4007대를 판매하며 각각 9.3%, 4.0%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부품 수급난이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하는 상황"이라며 "반도체를 포함해 외부 악재에서 완전히 벗어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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