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전기버스 2개 노선에 무선 충전 시스템을 적용하는 시범 사업을 벌인다고 7일 밝혔다.
남산순환버스(01번)와 올 하반기 운행될 예정인 청계천 자율주행버스가 그 대상이다. 전기차 무선충전은 정류장이나 도로 바닥에 무선충전기(송신부)를 매설하면 무선충전장치(수신부)를 장착한 차량이 근처에 정차시 공진주파수를 통해 충전되는 방식이다. 시는 연내 충전장치 등 인프라 구축을 마치고 내년부터 본격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유선충전과 달리 차량에 무거운 커넥터를 연결하거나 별도 충전기를 조작할 필요 없이 주·정차만 하면 충전돼 간편하고, 거동이 불편한 운전자도 편리하게 충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이번에 도입되는 무선충전 기술은 정류장이나 차고지에 무선충전기를 매설하고 85kHz 대역 주파수를 활용해 무선충전장치를 부착한 차량이 정차했을 때 충전되는 방식이다.
시는 청계광장 정류소와 남산서울타워 정류소 및 차고지 바닥에 무선충전기를 설치할 예정이다. 충전용량은 각각 20kWh, 150kWh이며, 6분 충전으로 6km, 21km 운행이 가능하다.
시는 이번 시범사업 운영 결과를 평가한 후 자율주행차, 나눔카, 전기버스 등에 무선 충전 시스템 도입을 검토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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