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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영

시멘트업계, 화물연대 파업에 하루 약 153억 손실 '울상'

파업에 시멘트 출하량 90% 감소…일주일 지나면 1000억 손실 '추산'

 

시멘트 운송 차질→레미콘 공급 차단→아파트 등 공사 중단 '도미노'

 

충북 단양에 있는 한일시멘트 출하장 입구에서 화물연대가 지난 7일 집회를 하고 있다. /뉴시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본부 파업이 8일로 이틀째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멘트업계가 첫 날 약 153억원의 매출 손실을 입은 것으로 추산된다.  

 

2~3일 후면 레미콘회사들이 보유하고 있던 시멘트가 바닥나 건설현장으로 가는 레미콘도 길이 막힐 전망이다.

 

화물연대 파업→시멘트 운송 차질→레미콘 공급 차단→아파트 등 건설 공사 중단 등의 악영향이 연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것이다.

 

이날 시멘트업계에 따르면 하루 약 18만톤(t)에 이르던 시멘트 출하량은 화물연대가 파업을 시작한 첫 날인 지난 7일엔 10% 이하 수준인 1만5500t으로 크게 감소했다.

 

업계는 인상후 공시가격인 t당 9만3000원을 기준으로 파업 후 줄어든 출하량(16만4500t)을 감안하면 하루 약 153억원, 파업이 일주일간 지속될 경우엔 전체적으로 1000억원 가량의 피해를 입을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시멘트를 나르는 벌크시멘트트레일러(BCT)는 3000대 정도가 운행하고 있다. 이 가운데 화물연대 소속은 30% 수준인 약 1000만대다.

 

업계 관계자는 "파업 첫 날엔 화물연대가 단양, 제천, 영월, 옥계 지역에 있는 생산공장을 봉쇄해 이 공장들의 시멘트 출하가 전면 중단됐었다. 이튿날인 9일엔 화물연대의 이들 공장 봉쇄는 없지만 운송 방해행위에 부담을 느끼면서 나머지 BCT 기사들이 공장 출입을 아예 하지 않고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화물연대는 파업 첫날엔 ▲의왕(서울·경기 남부권 공급 관할) ▲수색(서울·경기 북부권 관할) ▲인천(해상운송을 통해 유입된 시멘트를 보관하는 유통기지) ▲부산(해상운송 통해 경남권 관할) ▲목포(해상운송 통해 호남권 관할)에 있는 시멘트 유통기지에서도 집회를 해 출하를 방해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멘트 운송에서 BCT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40%다. 하지만 시멘트공장에서 기차, 선박으로 시멘트를 운반해도 끝은 결국 BCT를 이용해야한다. 그만큼 시멘트 운송에서 BCT 역할이 크다.

 

충북 단양 한일시멘트 공장앞에 화물연대가 쓴 현수막이 걸려 있다. /뉴시스

이처럼 생산공장에서 시멘트 출하가 이틀째 막히면서 레미콘을 제조하는 공장도 난리다.

 

레미콘 업계 관계자는 "가뜩이나 시멘트 수급이 불안한 상황에서 화물연대 파업으로 시멘트 공급이 아예 막혔다. 레미콘 공장에서 보관하고 있는 시멘트는 고작 2~3일치가 대부분이다. 이번주 주말께면 레미콘 생산도 막히면서 건설현장도 공사를 멈출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화물연대가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제 확대' 등을 파업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는 가운데 안전운임제에 대한 관심도 쏠리고 있다.

 

안전운임제는 과로·과속 등을 막기 위해 화물 노동자에게 최소한의 운송료를 보장하고, 그보다 적은 돈을 주는 화주에게는 과태료를 부과하는 제도다. 지난 2020년 도입됐지만 3년 일몰제로 올해 종료를 앞두고 있다.

 

특히 최근 경유가격이 리터당 2000원을 돌파해 화물 노동자들이 수백만원의 유류비를 지출하고 있는 가운데, 유가 인상 시 이에 연동해 운송료가 조정되는 안전운임제 안착과 확대는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화물연대의 주장이다.

 

업계에 따르면 안전운임제로 BCT 기사들의 한 달 순수익이 종전보다 약 420만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경유값이 올라도 분기별로 운임비에 연동이 되고, 차량 유지보수와 소모품, 세차 비용까지 시멘트사들이 부담하기 때문에 순수익이 기존에 비해 50% 가까이 올랐다는 것이다.

 

시멘트회사들의 경우 BCT차량 구입시 드는 금융비용, 자동차 정기검사비용 그리고 기사의 휴대폰 요금까지 보전해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마디로 BCT 차주들은 '운전만 하면된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일반 화물차 기사 중 적지 않은 인원이 안전운임제 대상인 트레일러·시멘트 쪽으로 갈아탔다.

 

화물연대 소속이 많지 않은 레미콘의 경우도 레미콘회사들이 유류비부터 밥값까지 대부분의 비용을 부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때문에 안전운임제를 이슈로 내걸고 있는 화물연대의 파업 명분이 다소 궁색하다는 의견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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