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플래그십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팰리세이드가 4년만에 부분변경(페이스리프트)을 통해 한 단계 더 진화해서 돌아왔다.
현대차의 장점인 실내 공간성을 확대하고 안전한 주행을 위한 첨단 기능을 추가해 패밀래 SUV의 매력을 한층 끌어올렸다. 다만 차량 가격이 다소 인상됐다는 점은 소비자들에겐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이 때문에 '더 뉴 팰리세이드'가 이전 모델을 넘어설지 의문이 들었지만 초반 분위기는 긍정적이다. 대리점에서 자체적으로 받는 사전 계약 첫날에만 3000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8년 12월 국내 출시된 팰리세이드는 매년 5만대 이상 판매량을 기록하면서 3년 만에 누적판매량 17만대를 넘어섰다.
현대차 더 뉴 팰리세이드의 매력을 분석하기 위해 시승을 진행했다. 시승 모델은 팰리세이드 가솔린3.8 캘리그래피 트림 모델로 서울을 출발해 인천 무의도 하나개해수욕장까지 왕복 120㎞에서 도심과 시골, 고속구간을 주행했다.
첫 인상은 기존의 핵사고날 형태의 그릴을 대폭 수정해 한층 넓고 웅장한 느낌을 담아냈다. 좌우 헤드 램프는 각진 형태로 변경됐으며 캐스케이드 그릴을 한층 키워 전체적인 존재감을 강화했다.
실내 공간은 7인승 SUV답게 넉넉했다. 이전 모델 대비 전장이 폭 늘어 2열에 카시트를 탑재한 뒤 3열에 성인이 앉아도 부담없을 정도 였다. 트렁크 공간에는 골프백과 캐리어를 싣는데 부담이 없다.
주행성능은 부드럽다. 저속에서는 뛰어난 정숙성을 경험할 수 있으며 방지턱이나 불규칙 노면 주행에서도 크게 흔들리지 않았다. 고속 구간에서는 저속 주행때와 달리 하체가 단단해진 느낌이 들었다. 또한 140㎞ 이상 고속 주행시에는 허리 지지대 부위의 볼스터가 자동 전개돼 몸을 단단히 잡아줬다. 다만 전륜 구동 모델인 만큼 고속 와인딩 구간에서 3열 탑승객은 약간의 롤링 현상을 느끼기도 했다.
안정적인 주행만큼이나 편의사양도 다양했다. 더 뉴 팰리세이드에는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Ⅱ)가 기본 탑재돼 방향 지시 등 작동만으로 차선을 자동으로 변경했다. 또 새롭게 적용된 디지털 센터 미러(DMC)는 카메라와 룸미러를 통합해 운전자가 하단의 레버를 조작하면 단순 미러에서 디지털 카메라 화면으로 전환해준다. 선명하고 넓은 시야로 후방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트렁크 공간을 채웠을 경우 룸미러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DMC는 이같은 부담을 덜어줬다.
한시간 넘게 주행을 이어가자 차량 내 스트레칭 모드가 작동되면서 안마의자처럼 등을 두드려줬다. 차량 중앙 디스플레이를 확인하자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추기 위한 허리디스크 보호 기능 활성화'라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연비도 매력적이다. 공인 연비는 9.0㎞/L지만 실제 주행 후 확인한 결과 11.3㎞/L를 기록했다. 가장 아쉬운 부분은 가격이다. 이전 모델 대비 적게는 258만원에서 많게는 445만원이 올랐다. 물론 다양한 첨단 기능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소비자마다 차이는 있을 것으로 보인다.
더 뉴 팰리세이드의 가격은 가솔린 3.8모델 ▲익스클루시브 3867만원 ▲프레스티지 4431만원 ▲캘리그래피 5069만원, 디젤2.2 모델 ▲익스클루시브 4014만원 ▲프레스티지 4578만원 ▲캘리그래피 5216만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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