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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기아, 서울 강남서 자율주행 시범서비스 시작…원희룡·오세훈 1호 승객

강남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

국내에서 가장 혼잡한 서울 도심에서 자율주행 택시가 운행에 나서며 자율주행 시대의 출발을 알렸다.

 

현대자동차·기아가 자율주행 기술 고도화를 위해 국내에서 교통이 가장 혼잡한 강남 도심 지역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다.

 

현대차·기아는 서울 강남구와 서초구 일부 지역에서 자율주행 4단계 기술을 적용한 아이오닉5로 카헤일링 시범 서비스인 '로보라이드'의 실증에 들어간다고 9일 밝혔다. 이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첫 고객으로 나서 테헤란로 일대에서 로보라이드를 시승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현대차·기아는 고객 체험단을 구성해 초기 시범 서비스를 운영한 뒤 이르면 8월부터 일반 고객까지 서비스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번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 운영을 위해 AI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인 '진모빌리티'도 참여한다.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가 진행되는 지역은 서울에서 가장 혼잡한 곳으로 꼽히는 왕복 14차로의 영동대로, 왕복 10차로의 테헤란로와 강남대로를 포함하고 있다.

 

이 같은 혼잡한 도심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현대차·기아는 서울시와 협력해 교통신호와 자율주행차가 연동할 수 있는 인프라를 선제 구축했으며, 지난 2019년부터 강남 지역에서 자율주행 시험을 거듭하며 주행 데이터도 쌓았다.

 

또 현대차·기아는 자체 개발한 관제 시스템을 서비스해 자율주행 및 차량 상태, 경로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일부 자율주행이 어려운 상황에서는 차로 변경 기능 등을 원격으로 보조한다.

 

시범 서비스는 출퇴근 시간을 피해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된다. 자율주행 등 관련 안전 교육을 이수한 비상운전자 1인이 운전석에 탑승해 비상 상황에 대응하고 승객은 최대 3인까지 탑승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번 시범 서비스를 통해 더 방대한 자율주행 데이터는 물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다양한 목소리도 들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레벨 4 자율주행차가 복잡한 교통 환경에서도 안전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기술을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이번 시범 서비스에 로보라이드 두 대를 먼저 투입한다. 향후 주행 안정성 등 다양한 조건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자율주행 기술을 개선하며 차량을 추가 투입할 예정이다.

 

강남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

이번 시범 서비스 운영에는 인공지능(AI)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인 '진모빌리티'도 참여한다. 진모빌리티는 자체 구축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15분 후의 교통상황을 예측하는 관제 배차 기술과 핀테크 결제 시스템을 보유한 모빌리티 플랫폼 업체다. 아이엠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 이번 시범 서비스의 운영을 담당하게 된다.

 

장웅준 현대차·기아 자율주행사업부장 전무는 "현대차·기아는 독자적으로 개발하고 양산을 통해 검증 완료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레벨 4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며 "이번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는 그동안 개발해 온 기술을 실증함으로써 자율주행 기술 내재화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변곡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진모빌리티 이성욱 대표는 "자율주행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관련 기관 등과 연구 개발을 지속하며 내부 역량을 강화해 왔고, 현대차·기아와 함께하는 이번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를 시작으로 미래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한다"며 "이번 시범 서비스에서 현대차·기아와 최상의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서비스 운영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로보라이드 시범 서비스는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출, 퇴근 시간을 피해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되며, 자율주행 등 관련 안전 교육을 이수한 비상운전자 1인이 운전석에 탑승해 비상 상황에 대응하고, 승객은 최대 3인까지 탑승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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