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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소방, 전기차 화재 재연 실험 실시··· 최적의 진화 방안 발굴

전기차 화재 재연 실험 모습./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15~16일 서울소방학교에서 소방재난본부, 국립소방연구원, 한국소방기술원 등과 전기차 화재 재연실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소방청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4년간 국내에서 전기차 화재는 총 69건 발생했다. 지난 4일에는 부산 남해고속도로에서 창원 방향으로 달리던 전기자동차가 요금소 충격 흡수대를 들이받고 불이 나 운전자 등 2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있었다.

 

본부 관계자는 "전기자동차 화재는 일반 내연기관 차량 화재와 달리 '배터리 열폭주' 현상이 일어날 경우 일반적인 방법으로 진화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며 "이에 본부는 현대자동차그룹이 제공한 전기자동차를 사용해 화재를 실제로 재연하고 데이터를 세밀하게 계측하는 한편 다양한 화재진압방법을 실험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실험에 적용된 화재진압 방법은 ▲대량방수에 의한 냉각소화 ▲질식소화덮개 설치 후 방수 ▲냉각수조를 활용한 진화 등이다.

 

본부는 본 실험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와 연구 결과를 정리해 서울시뿐만 아니라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전기차 화재 진압 매뉴얼과 동영상을 제작·배포할 계획이다.

 

최태영 서울시 소방재난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전기차 보급이 보편화되는 만큼 안전에 대한 해법도 필요하다"며 "금번 실험을 토대로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