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리더십으로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로 급부상하고 있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가 미국내 전기차 시장에서 현대차를 라이벌로 의식하기 시작한 것이다.
19일 외신 등에 따르면 친환경 의류업체 창업자이자 테슬라 투자자로 알려진 세이워 메리트는 지난 18일 자신의 트위터에 4분기 미국 전기차 시장 점유율을 게시했다. 방송화면을 캡쳐한 게시글에는 테슬라가 75.8%로 선두를 차지한 가운데 현대차가 9%의 점유율로 뒤쫓고 있고, 폴크스바겐과 포드는 각각 4.6%와 4.5%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머스크는 이 트위터에 '현대차가 매우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는 댓글을 달며 등장했다. 머스크의 댓글이 달리자 트위터 이용자들 역시 현대차에 대한 호평과 기대감을 쏟아냈다. 특히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는 글들이 잇따랐다.
현대차는 올해 4분기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소매판매가준 전년대비 241% 증가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미국 시장뿐만 아니라 유럽 친환경차 시장에서도 존재감을 과시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달 유럽시장에서 9만6000여대를 판매하면서 10% 가까이 증가한 실적을 거뒀다. 아이오닉5와 EV6의 누적 판매량도 5만대를 넘어섰다.
현대차의 경우 지난달 유럽 현지에서 ▲투싼 1만866대 ▲코나 7102대 ▲i30 5117대 등을 판매했다. 기아의 경우 ▲씨드 1만3456대 ▲스포티지 1만3235대 ▲니로 6334대 등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특히 현대차그룹에 대한 경계심은 일론 머스크 만이 아니다. 독일 완성차 업체인 BMW와 메르세데스-벤츠, 아우디 등도 현대차그룹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것을 알려졌다.
독일 완성차 관계자는 "불과 7년여 전까지만 해도 현대차그룹의 사업 전략과 미래 투자 움직임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게 사실"이라며 "최근에는 현대차그룹의 사업 방향과 전략을 분석하는 등 경계심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2018년 제네바모터쇼 옥외 광고판에 '일론, 이제 당신 차례야'라는 문구와 함께 자사 전기차 사진이 포함된 거대 광고를 선보이기도 했다. 최근에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에 맞춰 미래 혁신 모빌리티 및 전동화 가속화를 위해 100억 달러 이상 미국에 투자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지역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짓기로 하고 2025년 상반기 가동을 목표로 내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자동차 시장의 전동화 전환에 발맞춰 2030년 글로벌 시장에서 총 323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12%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2030년까지 현대차는 제네시스 포함 18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춰 2030년 연간 183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하고, 기아는 같은 기간 전기차 13종을 출시해 14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계획이다. 특히 미국 시장은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고 전기차 수요가 많은 만큼 현대차·기아·제네시스 브랜드가 2030년 총 84만대의 전기차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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