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산업일반

자동차·반도체 업계 임단협 둘러싼 노사갈등 골 깊어져…경영 악화 위기

한국지엠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미국 수출을 위해 선적 대기하고 있다.

국내 산업계가 원자재값 인상과 임금협상을 둘러싼 노사 갈등 등 대내외 악재로 비상이 걸렸다.

 

최근 화물연대 파업으로 생산차질을 겪은 산업계가 이번엔 원자재값 인상과 노조 리스크에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무리한 요구안을 제시한 노조는 쟁의권 확보에 돌입하는 등 파업카드를 앞세워 회사를 압박하고 있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노동계가 강도 높은 '하투(夏鬪)'에 나서면서 산업계 전체가 경영 위기에 빠졌다. 특히 노조 수장들이 '강성'(强性)으로 채워진 국내 완성차 업계는 임단협 시작부터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22일 개최된 12차 교섭에서 '교섭 결렬'을 선언했다. 지난달 10일 상견례를 시작한 이후 40여 일간 논의를 벌였지만, 교섭 결렬로 협상이 원점으로 되돌아갔다. 현대차 노조는 기본급 16만52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성과급 전년도 순이익의 30% 지급 등을 비롯해 미래차 국내 신공장 건설, 신규 채용,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사측은 노조의 기본급 요구안이 지난해 기본급 인상액(월 7만5000원)의 두 배가 넘는 규모이며 신공장, 신규채용 등은 단기간 결정 결정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난색을 보였다.

 

노사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파업의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노조는 지난 23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조정 신청을 하고 28일 임시대의원대회를 개최 쟁의행위 방향을 논의한다. 이어 다음 달 1일 파업 찬반 투표를 진행 파업권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가 완성차 업계의 '맏형' 격이라는 점에서 파업에 돌입할 경우 기아, 한국지엠, 르노삼성 등 완성차 업계 전반으로 분위기는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노조가 올해 파업을 진행하게 되면 2018년 이후 4년만이다.

 

지난 23일 본격적인 임협을 시작한 한국지엠은 큰 폭의 인상안과 함께 올 연말 가동 중단 위기에 놓인 부평2공장을 두러싼 대책 마련을 위한 노사간 치열한 신경전을 펼치고 있다. 우선 노조는 사측에 올해 핵심 요구안으로 월 기본급 14만2300원 인상, 통상임금의 400% 성과급(약 1694만원)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또 부평 1·2공장과 창원공장 등 공장별 발전방안과 함께 후생 복지·수당, 비정규직 노동자 관련 별도 요구안 등도 제시했다. 또 오는 11월 가동을 멈추는 부평2공장에서 전기차 물량을 요구하고 있어 노사간 진통이 예상되고 있다. 노사는 세부 일정을 조율해 내주부터 매주 2회 이상 교섭을 이어갈 방침이다. 다만 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이 올해 손익분기점 달성과 내년 흑자전환을 약속한 만큼 노조의 임금인상 요구를 수용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로베르토 렘펠 한국지엠 사장은 "도전적인 외부 사업 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올해 손익분기점 달성에 대한 약속을 지키고 내년부터는 성장 비즈니스로 전환하겠다"며 "과거에 직면했던 재정적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엄격한 비용관리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수출선적 부두.

지난 3일 임단협 교섭을 시작한 르노코리아자동차 노조는 올해 요구안으로 기본급 9만7472원 인상, 일시금 500만원 지급, 임금피크제 폐지, 정규직 채용 등을 사측에 제시했다. 또 이달 14일 열린 4차 교섭에서 노조가 사측의 '다년합의(2022∼2024년 3년치 임단협 한 번에 타결)' 제안을 거절하면서 협상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타이어업계는 노사 간 폭행시비까지 벌어지기도 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최근 노사가 폭행 논란에 휩싸였다. 사측에 따르면 한국타이어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금속노조 조합원들은 지난 19일 대전공장에서 가동되던 일부 설비를 중지시킨 뒤 사측 관계자를 폭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이 경트럭용 성형설비 가동을 멈춰 세우자 이에 사측 관계자가 반발에 나섰고 이 과정에서 노조 측이 사측을 향해 폭행을 가했다는 게 사측 주장이다. 반면 노조 측은 사측의 일방적인 주장이라면서 반박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노조 측 투쟁을 저지하려는 이들이 노조 관계자를 공격했다는 주장을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래 신산업의 핵심 부품인 반도체 업계도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 4월 노사협의회를 통해 9% 임금 인상에 합의했으나, 사무직노조 등 4개 노조는 연봉 1000만원 일괄 인상과 영업이익 25% 성과급 지급을 요구하며 사측을 고용부에 고발했다.

 

복수 노조 사업장인 SK하이닉스는 두 노조와 별도 교섭을 벌이고 있다. 기술사무직 노조는 올해 기본급 기준 12.8%의 임금 인상률을 요구한 상태다. 특히 노사는 지난해 영업이익의 10%를 성과급 재원으로 활용하기로 합의했으나 기술사무직 노조는 올해 이 비율을 15%까지 높일 것을 주장하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원자잿값 폭등과 고금리, 차량용 반도체 수급난 등 다양한 악재가 겹치면서 산업계가 어느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며 "회사가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기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임단협을 둘러싼 노사 갈등은 단기간 협상 타결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