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 출범 9개월 만에 가입고객이 360만명(6월 27일 기준)을 돌파했다.
토스뱅크는 28일 서울 중구 커뮤니티하우스에서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성과와 하반기 상품 주요상품에 대해 소개했다.
가입 고객 10명 중 9명이 실제 뱅킹서비스를 이용하고 있고 모든 서비스가 모바일앱으로만 제공되지만 고객 연령대가 20대에서 50대 이상까지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
연령별 분포도를 살펴보면 ▲10대(6.5%) ▲20대(25.1%) ▲30대(25.4%) ▲40대(23.8%) ▲50대 이상 19.2%로 집계됐다. 전체 고객 중 체크카드의 누적발급률은 84%에 달한다.
토스뱅크는 지난해 10월 출범 이후 대출 총량 규제로 인해 9일 만에 대출 한도를 소진하고 여신영업을 중단한 바 있다.
올해 1월부터 본격적인 여신영업을 재개했으며 6월 현재 기준 대출 잔액 4조원을 돌파했다. 이 중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은 36%로서 출범 당시 약속했던 34.9%를 뛰어 넘었다.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토스뱅크는 그 동안 평가가 어려워 제대로 된 권리를 누릴 수 없었던 중저신용고객을 위해 자체 개발한 신용평가모형인 TSS(토스 스코어링 시스템)를 적용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중저신용고객 4명 중 1명이 고신용자로 재평가되는 크레딧 빌딩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드릴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토스뱅크가 급성장 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공급자가 아닌 사용자의 관점에서 새로운 혁신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대표적인 사례로 수시입출금 통장으로서 연2%의 금리를 제공하는 통장, 매일 고객이 원할 때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를 소개했다.
지금 이자받기 서비스는 현재까지 약 150만명의 고객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자로 총 667억원이 지급됐다.
또한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선보인 비대면 무보증·무담보 개인사업자 대출상품은 출시 4개월여 만에 5300억원을 달성했다.
토스뱅크는 향후 출시할 상품과 주요 서비스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토스뱅크는 고객관점에서 새롭게 해석한 '토스뱅크 모임통장' 상품을 곧 선보일 예정이다. 기존 출시된 상품들과 비교해 다양한 부분에서 차별성을 가질 것으로 이는 모임통장을 바라보는 고객들의 경험을 새롭게 확장시켜줄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오는 7월 1일부터 시작될 토스뱅크 체크카드 에피소드3도 소개했다.
에피소드3는 카드를 많이 쓰는 고객들에게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구성됐다, 영화와 디저트 등 캐시백 영역 추가와 캐시백 금액 강화 등의 혜택을 담았다고 3천원 이상 결제 시 혜택을 주던 최소결제금액 조건도 없앴다.
같은 날 시작되는 씨티은행 대환대출 서비스도 소개했다.
토스뱅크는 기존 씨티은행 고객이 모바일로 편리하게 대환대출할 수 있도록 대환대출 가능 여부 조회부터 실행까지 전 프로세스를 자체 개발 했다, 기존 씨티은행 금리 대비 일괄 0.3%포인트(p) 금리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
마지막으로 토스뱅크는 오는 7월 중 토스뱅크에서 다양한 금융상품 추천 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이다.
토스뱅크는 시장에 있는 상품들을 발굴해 고객들이 투자나 좋은 상품에 예치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고 상품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모아둘 예정이다.
홍 대표는 "토스뱅크 상품과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단계별로 확장해나가며 고객들이 가장 선호하는 은행으로 만들어나갈 것"이라며 "토스뱅크에 대한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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