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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한국-멕시코 대학총장포럼 개최...고등교육 협력 논의

대교협 창립 40주년·한국-멕시코 수교 60주년
양국 모두 교육-지역사회 연계 중요성 강조해
교육적 국제 교류 위해는 정부 지원이 필수적

대교협이 창립 40주년 및 한국-멕시코 수교 60주년을 맞아 '한국-멕시코 대학총장포럼'을 한국외대서 개최했다. 토론에 앞서 포럼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신하은 기자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한국-멕시코 대학총장포럼(Korea-Mexico Higher Education Summit)'에서 한국 총장단과 멕시코 총장단이 만나 고등교육 협력 방안을 논의·소통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은 30일 대교협 창립 40주년과 한국-멕시코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마련한 대학총장포럼을 한국외국어대학교 오바마홀에서 진행했다.

 

한국 대표로 기조 발표를 맡은 김영곤 원장(국립국제교육원)은 미래 사회에 알맞은 교육 시스템 준비, 대학의 수도권 쏠림 현상 등 한국 고등교육 현황을 설명했다.

 

김 원장은 "수도권의 경제적인 불안 쏠림에 따라 지역 사회가 소멸하고 있다"며 "지역 인재가 지역 발전의 주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말했다. 새 정부 역시 이러한 인재 환경의 변화에 반응해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 등의 내용이 고등계 분야 주요 국정과제로 선정한 상태다.

 

멕시코 대표로 기조 발표를 맡은 카르멘 로드리게스 아르멘타 멕시코 공교육부 고등교육 및 문화교육국장도 지역사회로부터 고등교육을 변화를 연결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발표를 통해 "대학은 우리가 다름에서 우리 스스로를 만드는 것뿐 아니라 사회성을 자체를 가르친다"며 "공립대학은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인식을 가르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기조 발표 이후 ▲기술 발전과 대학의 역할 ▲한국-멕시코 고등교육 국제 학생 교류 증진 방안 등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됐다.

 

첫번째 세션에서는 '기술 발전과 대학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루이스 아르만도 곤살레스 플라센시아 틀락스칼라 자치대학교 총장이 좌장을 맡았다.

 

각국은 기술 발전과 대학의 역할이라는 같은 주제에서 지역대학 문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교육 흐름 변화 등 다른 문제점을 시사하며 다양한 토론을 펼쳤다.

 

오덕성 우송대학교 총장은 캠퍼스 혁신파크와 링크 3.0 사업의 사례를 소개했다. 오 총장은 "링크사업 등 지역대학과 정부가 함께 상의할 수 있는 교육 공유 방법이 논의되길 바란다"며 "대학, 기업, 연구기관의 유기적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멕시코 누에보 레온 아우토노마 대학의 로페스 총장은 "코로나19 이후 확대되고 있는 온라인 교육과 교육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제안하며 코로나19 이후 변화된 교육 상황에 집중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대교협 부회장을 맡고 있는 이호영 창원대학교 총장이 좌장을 맡아 '한국-멕시코 고등교육 국제 학생 교류 증진 방안'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진행했다.

 

이창원 한성대학교 총장은 "양국의 인구 구조에 기반한 교류와 상호 이해를 증진할 수 있는 문화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제안했으며 멕시코 콜리마대학의 세르메뇨 총장은 "고도화된 학생교류를 위한 복수학위과정, 교원 교류 및 온라인 교육 확대와 함께 양국 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양국 모두 대학이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이고, 나아가 국제적인 협력 체계를 구축해야 된다는 의견이다. 한국-멕시코 수교 60주년을 맞이해 마련된 포럼인 만큼 고등교육 교류에 대해 긍정적인 방향성이 제시됐다.

 

끝으로 종합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코로나19 사안에 집중해 국제 학생 교류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각국의 노력과 첨단 기술을 이용한 접합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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