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볼빙 서비스 위험성 논의 될 것으"로 예상
"단점만 있는것 아냐" 합리적인 방안 도출 희망
카드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이복현 금감원장과 오는 5일 만난다. 카드업계는 그간 카드사들이 지적받아온 리볼빙, 카드론 금리, 수수료인하 등 민감한 문제에 대한 이 금감원장의 메시지에 주목하고 있다.
3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오는 5일 카드업계는 이 금감원장과의 만남을 앞두고 긴장하는 분위기다. 여신금융협회장 출신인 김주현 금융위원장 내정자의 취임이 늦춰지는 상황에서 이뤄지는 만남이기 때문이다. 특히 꾸준히 문제를 제기한 카드 리볼빙부터 1금융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은 카드사를 향해 이른바 '엄포'를 놓지 않겠냐는 우려다.
카드 리볼빙은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다. 신용등급별로 차이를 보이지만 카드론 대출의 일종인 만큼 이자 또한 법정 최고금리(연 20%)에 가깝다. 특히 중·저신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만큼 할당하는 금리는 고신용자보다 높다. 7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의 리볼빙 평균 금리는 18.77%다.
문제가 나온 것은 단순히 개인의 부담할 금액이 크기 때문은 아니다. 개인의 부담이 클뿐더러 30~40대가 주로 이용하는 리볼빙 서비스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만큼 혹여나 부실 뇌관이 터지는게 아니냐는 의견이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 정보시스템에 따르면 리볼빙 서비스 이용 금액은 지난해 말 14조8489억원을 기록했다. 2020년 말 12조6032억원 대비 17.8% 증가했다.
매년 증가세를 보이는 탓에 한 업계 관계자는 "'언젠가 규제가 들어와도 들어오겠다'는 분위기가 있었다"고 귀띔했다.
리볼빙 서비스가 이번 간담회의 화두로 떠오를 수 있는 이유는 이전부터 금융당국이 리볼빙 급증에 관한 모니터링과 경고를 해왔기 때문이다.
지난 5월에는 금융당국이 리볼빙 서비스에 관한 대책 마련을 논의하기 위해서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업계 관계자를 한자리에 모아 협의한 바 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리볼빙 서비스가 단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돌아오는 간담회에서 합리적인 방안이 논의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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