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를 선택할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주행거리와 실내 공간성이다.
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운전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이 때문에 완충 이후 서울을 출발해 부산까지 주행할 수 있는지 묻는 소비자들이 많다. 최근 만난 기아의 2세대 완전 변경(풀체인지) 모델 '디 올 뉴 니로EV'는 주행거리와 실내 공간성 부분에 합격점을 주고 싶다.
최근 기아 니로EV의 시승을 진행했다. 시스은 스타필드 하남에서 출발해 코미호미 카페(경기도 가평)를 다녀오는 약 100㎞ 코스로 진행했다.
니로 EV는 최고출력 150㎾와 최대토크 255Nm의 전륜 고효율 모터가 적용됐다. 여기에 64.8㎾h 고전압 배터리와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 2.0, 고효율 난방시스템인 히트펌프와 배터리 히팅 시스템을 탑재하고 주행 저항 개선 등을 통해 1회 충전으로 401km 주행거리를 구현했다. 복합전비는 5.3㎞/㎾h다.
니로 EV는 전기차답게 가속페달을 밟으면 가볍게 움직이며 운전자가 원하는 만큼 빠르게 응답했다. 저속에서 고속에 이르기까지 부드러운 주행성능을 이어갔다. 드라이브 모드는 에코·노말·스포츠 세가지이며, 스포츠 모드로 설정한 뒤 가속 페달을 밟자 반응 속도는 더욱 빨라졌다. 특히 고속 구간에서도 니로 EV는 흔들림 없이 안정적으로 밸런스를 유지했으며 코너 구간에서도 안정감을 이어갔다. 노면 소음이나 풍절음은 크게 느껴지지 않았다.
스타필드 하남을 출발해 코미호미 카페까지 차량에 대한 성능 평가를 위해 급가속과 급제동을 몇 차례 진행했음에도 전비는 6.8㎞/kWh를 기록했다. 공식 전비인 5.3㎞/kWh를 훌쩍 뛰어넘는 수치다. 공식 전비는 보수적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일상 주행에서는 1회 충전시 500㎞도 가능하다는 결론이 나온다.
또 니로 EV는 기아의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적용해 운전자의 피로도는 물론 높은 안전성을 제공한다. K8·K9 등 기아 고급 세단에 적용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HDA 2)를 적용했다.
실내 공간성도 부족함이 없다. 니로EV는 길이 4420㎜, 너비 1825㎜, 높이 1570㎜, 휠베이스 2720㎜로 길이·너비·휠베이스가 각각 이전모델보다 45㎜·20㎜·20㎜ 늘었다.
트렁크도 475L로 소형 SUV 차량임에도 공간이 넉넉했고, 풀 플랫이 적용돼 2열을 접으면 차박도 가능하다. 또 니로 EV는 캠핑이나 차박을 즐기는 운전자를 위해 일반 전원으로 외부로 공급할 수 있는 V2L 기능을 적용했다. 2열 시트 하단에 220V가 배치됐다.
니로 EV 생애 첫 차를 고민하는 사회초년생이나 신혼부부에게 추천하고 싶은 모델이다. 신형 니로EV의 가격은 4862만~5133만원이다. 5500만원을 넘지 않아 국고보조금(700만원) 전액을 받을 수 있는데, 여기에 지자체 보조금을 더하면 하위트림의 경우 3000만원대에 구매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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