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축수산물·가공식품·외식비 물가 전체 급상승
이마트 '경쟁사 보다 무조건 싸게 팔겠다'…매일 가격 모니터링
롯데마트 물가안정 TF 'Pricing팀' 가동…회사 자원 투입해 물량확보
홈플러스 연초부터 '물가안정 프로젝트' 실시
편의점 업계서도 '최저가' 상품 쏟아져
6월 소비자 물가가 6.0%를 기록하면서 유통업계에 '최저가' 경쟁이 뜨겁다. 유통가는 본격적인 휴가철을 앞두고 소비심리가 위축될까봐 할인과 프로모션 등을 총동원하며 고객 지갑 열기에 나서는 모양새다.
5일 통계청이 발표한 물가상승률이 전년 동기 대비 6.0% 오른 것으로 나타나면서 유통업계 전반이 최저가, 알뜰 소비 등을 내건 프로모션에 집중하고 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3.2%를 기록 한 후 9개월 이상 3% 이상을 유지했다. 특히 이번 발표에 따르면 가공식품이 7.9% 올랐고 농축수산물은 전년 동월 대비 4.8% 올랐다. 외식비는 전년 동월 대비 8.0%까지 뛰어올랐는데, 유통가는 전반적인 물가 상승으로 외식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보고 농축수산물 등 식재료와 생필품을 중심으로 한 행사를 적극적으로 꾸리고 있다.
이마트는 8일부터 오는 12월까지 40개 필수 상품을 경쟁사인 롯데마트와 홈플러스, 쿠팡보다 무조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가격의 끝' 행사를 진행한다. 이마트는 해당 상품의 가격을 매일 모니터링해 추가 가격 인하를 통해 최저가를 지킬 방침이다. 더불어 40개 품목과 별개로 500개 상품을 매주 선정, 최저가 관리를 실시한다.
이마트는 주요 상품을 대량 매입하고 산지를 다변화해 많은 상품의 최저가 유지를 도모할 예정이다. 이마트 측은 "연말까지 최저가 정책을 확대해나가고 이후에도 고물가 상황이 진정되지 않는다면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롯데마트는 지난 3월부터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의 의지에 따라 물가 안정 TF '프라이싱(Pricing)팀'을 운영 중이다.
프라이싱팀은 물가에 따른 상품가격 변동을 살피는데, 특히 카테고리별 매출 상위 30%를 차지하는 생필품 500여 품목을 집중적으로 관리한다. 여기에는 신선·가공 식식품부터 주방용품 등 가계 물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품목이 모두 포함돼있다. 가격은 매주 목요일 또는 실시간으로 매가를 조정하거나 대안책을 찾고 있다.
방어를 위해 회사의 자원을 투입해 물량을 확보하는 한편 상품별 환경 변화에 따른 가격 인상이 예상되는 상품을 사전에 캐치해 산지 및 수입국 다변화, 스펙 변경 등 대안책을 준비하고 있다.
홈플러스는 지난 1일부터 부가가치세법 시행규칙 개정과 추진되는 단순가공식료품 부가가치세 면세 조치에 적극 나서 해당 품목을 전부 면세 세액 이상 할인하고 있다. 양지선 홈플러스 신선가공팀 과장은 "병, 캔, 파우치 등 개별 포장된 가공식품류에 대한 면세 전환 조치에 따라 홈플러스는 고객이 체감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판매가 인하 조치를 했다"며 "앞으로도 물가 방어 최전선에서 대형마트가 가진 역량을 총동원해 고객 장바구니 물가 절감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앞서 1월부터 '물가안정 프로젝트'를 연중 프로젝트로 전개 중이다. 먹거리, 생필품 등 고객 수요가 높은 주요 상품을 최저가로 선보이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를 전개하기 시작한 1월부터 6월까지 홈플러스 온라인 주문량은 25% 상승했다.
편의점 업계도 최저가 경쟁 중이다. 기존 2+1, 1+1 할인 등을 넘어 소포장 식재료 상품 등을 내놓고 카드사 할인 등 프로모션에 힘주는 중이다.
세븐일레븐은 7월 한 달간 '물가 잡는 알뜰 장보기' 행사를 진행한다. 샴푸·린스·죽 등 생활용품부터 식품까지 17종을 선정하고 '1+1행사'에 더해 국민카드로 결제하면 50% 페이백 혜택을 추가로 제공한다. 지난 30일 세븐일레븐은 초저가 브랜드 '굿민'을 론칭하고 1차 초저가 상품으로 달걀, 대패삼겹살, 두부, 콩나물 등 5종을 50% 할인 된 가격에 선보이는 중이다.
GS25 또한 지난달부터 GS더프레시에서 운영하는 초저가 자체 브랜드 '리얼프라이스'의 키친타월, 위생장갑, 휴지 등 공산품 6종을 편의점에 도입했다. CU 또한 '득템 시리즈'로 잇달아 가성비 상품을 내놓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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