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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차, 아이오닉 6 디자인·기술의 절묘한 조화…역대 모델 최저 공력계수 달성

현대차 아이오닉 6.

아이오닉 6가 지금까지 출시한 현대차 역대 모델 중 똑같은 에너지로 가장 멀리 주행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아이오닉6가 기존 출시 모델 중 공력계수인 CD(Drag Coefficient) 0.21을 달성했다고 6일 밝혔다. 공력계수가 낮을수록 차량이 받는 공기저항이 낮다는 뜻으로 현존하는 전기차 중 최상위권에 속하는 수준이다.

 

자동차의 공력성능은 ▲동력성능 ▲연료(전기에너지) 소비효율 ▲주행안정성 ▲주행소음(풍절음) 등 차량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제품 경쟁력을 평가하는 중요 지표다.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면서 1회 충전으로 더 나은 주행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졌고 차와 공기역학의 관계는 더욱 중요해졌다.

 

현대차는 아이오닉6 개발 초기 단계부터 '최고의 공기저항계수 달성'을 목표로 설정했다. 외장 디자인에는 유선형 실루엣을 기반으로 차량 주변의 공기 흐름을 유연하게 만드는 리어 스포일러, 외장형 액티브 에어 플랩, 휠 에어커튼, 휠 갭 리듀서 등을 적용했다.

 

현대차 아이오닉 6 리어 스포일러.

리어 스포일러는 공기저항을 의미하는 '항력'과 차량이 위로 뜨는 힘인 '양력'을 동시에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전면부 범퍼에 적용된 액티브 에어 플랩은 전체 차량의 공기저항 중 약 20% 이상을 차지하는 냉각 저항을 효과적으로 저감한다.

 

휠 에어커튼은 공기가 통하는 구멍이 차량 정면 방향이 아닌 측방향으로 뚫려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에어 플랩이 닫힌 상태에서는 차량 전면에 집중되며 발생하는 압력을 휠 에어커튼으로 유도해 분산시킨다. 현대차가 세계 최초로 고안한 휠 갭 리듀서는 얇은 판 모양을 앞 범퍼와 타이어 사이에 덧대어 공간을 최소화해주는 부품이다. 전방에서 오는 공기 유동이 휠에서 박리되지 않도록 유도해 에어로 휠의 공력성능을 최대로 끌어올린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이오닉 6는 유선형의 심미적인 디자인에 공력 분야 연구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접목한 기능적 설계에 주안점을 두고 개발한 결과 현대차 역대 모델 중 최저 공력계수를 달성할 수 있었다"며 "보다 멀리 달릴 수 있는 기능적인 아름다움 구현을 목표로 수많은 연구원들이 심혈을 기울여 개발했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7월 14일 아이오닉 6 디지털 월드프리미어(세계 최초 공개 이벤트)와 함께 세부 상품성을 공개하고 '2022 부산모터쇼' 현장을 찾은 국내 고객들 앞에 아이오닉 6의 실제 모습을 처음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차 아이오닉 6 휠 에어커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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