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그룹 코리아의 적극적인 사회공헌 활동이 수입차 업계의 모범사례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BMW 그룹 코리아는 인재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한국 사회와의 동반 성장을 적극적으로 주도하고 있다. 특히 독일의 이원화 직업 기술 교육 제도 '아우스빌둥'을 국내 최초로 도입해 운영하며, 국내 자동차 산업 분야 미래 인재 양성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BMW 그룹 코리아의 '아우스빌둥'은 제조 및 기술 강국인 독일의 성공 비결로 꼽히는 일-학습 병행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이다. 학교는 기업이 원하는 역량을 갖춘 인재를 맞춤형 커리큘럼을 통해 양성하고, 여기에 필요한 교육 비용 및 실습 환경을 기업에서 지원한다. 또 교육 기간 동안 참가 학생들은 참여 기업과의 정식 근로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급여와 수준 높은 근무환경을 제공받게 된다.
BMW 그룹 코리아는 지난 2017년 한독상공회의소와의 협약을 통해 국내 자동차 업계 최초로 아우스빌둥을 도입했다. 글로벌 자동차 기업으로서의 핵심 역량을 활용해 미래 자동차 분야의 인재를 꿈꾸는 한국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교육 환경과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우수한 전문 기술 인력으로 성장시키기 위함이다.
국내 도입된 아우스빌둥 프로그램은 자동차 정비 부분을 중점적으로 다루는 '아우토 메카트로니카(Auto-Mechatroniker)'다. 참가 학생들은 아우스빌둥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 현장 실무 교육(70%)과 대학 이론 교육(30%)을 결합한 총 3년간의 커리큘럼을 이수한다(군복무 포함 총 5년). 실무에 필요한 기술 교육과 그 배경이 되는 이론 교육이 연동된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참가 학생들은 직업에 대한 거시적인 안목을 키우면서 숙련된 전문가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과정 수료 후에는 전문 학사 학위 및 독일연방 상공회의소가 부여하는 교육 인증서, 해당 브랜드에서 부여하는 자체 인증서(BMW 주니어 테크니션)를 획득하며, 최종 평가 합격 시 근무했던 기업에 취업이 가능하다. 한국의 아우스빌둥 과정은 독일 및 아우스빌둥을 도입한 나라에서도 동일하게 인정되기 때문에 국내를 넘어 향후 해외 취업 시에도 활용할 수 있다.
BMW 그룹 코리아는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전체 아우스빌둥 인원 중 절반 이상인 278명을 BMW의 7개 공식 딜러사를 통해 정식 선발했다. 지난 5월에는 아우스빌둥 제1기 졸업생 31명을 배출하는 결실을 맺으며,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사회적인 책임을 다하고 있다. 특히 2021년부터는 직종을 확대하여 기존의 일반 정비 분야뿐만 아니라 판금과 도장 분야에서도 채용이 새롭게 이루어져 일자리 창출 및 청년 고용 확대에 기여하고 있다.
이 외에도 BMW 그룹 코리아는 자동차 전문 인력 육성 프로그램 '어프렌티스 프로그램(Apprentice Program)', 고등학생 및 대학생 대상 자동차 산업 특화 직무 강연 프로그램 '영 탤런트 드림 프로젝트(Young Talent Dream Project)' 등 미래 인재 양성과 국내 자동차 산업 내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BMW 그룹 코리아는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책임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자동차 산업 전반에 걸친 인재 양성과 고용 확대에 기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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