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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O간담회] 루닛, 이달 코스닥 상장 "AI 통한 암 정복"

7일 서울 63스퀘어에서 진행된 IPO간담회에서 서범석 루닛 대표가 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영석 기자

"이번 IPO를 통해 'AI를 통한 암 정복'을 목표로 의료환경에 새 역사를 쓰는 글로벌 의료 AI 기업으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7일 여의도 63스퀘어에서 열린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 기업공개(IPO) 기자간담회에서 서범석 대표가 이 같이 밝혔다.

 

루닛은 지난 2013년 설립해 '인공지능으로 암을 정복한다'는 미션을 가진 AI 기반의 의료영상 진단 및 치료 플랫폼 개발 기업이다. 대표 제품은 암 진단을 위한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Lunit INSIGHT)'와 암 치료를 위한 AI 바이오마커 플랫폼 '루닛 스코프(Lunit SCOPE)'가 있다.

 

서 대표는 "의료 데이터가 복잡하다는 탓에 사람이 하나하나 분석하는 데에는 제한이 있다"며 "이를 분석하는 AI기술은 '머스트 해브(Must-Have)'한 기술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루닛은 정밀한 데이터 분석에 최적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이를 통해 많은 환자를 살릴 수 있는 경쟁력을 보유한 기업"이라고 설명했다.

 

/루닛

루닛은 자사의 핵심 경쟁력으로 인공지능(AI) 기술력을 꼽았다. 루닛은 CB인사이트로부터 디지털헬스 150에 선정된 유일한 국내기업으로, 지난 2019년부터 작년까지 3년 연속 선정됐다. 또한 각종 세계 AI 대회에서 입상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으면서 보유하면서 국내외 투자사로부터 1600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이번에도 기술특례 상장을 위한 기술성 평가에서 모든 평가기관으로부터 AA등급을 획득하기도 했다.

 

사업영역에서 루닛은 GE헬스케어, 필립스, 후지필름과 같은 글로벌 메이저 의료기기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전 세계 600여 개 이상의 의료기관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7월 글로벌 액체생검 기업인 가던트헬스가 회사 설립 이후 최초로 루닛에 300억원을 투입해 지분 및 전략적 투자자(SI)로 참여하는 등 글로벌 파트너십을 넓히고 있다.

 

특히 글로벌 메이저 의료기기 기업과의 파트너십 효과가 이르면 올해부터 가시화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루닛 인사이트는 협력사의 장비에 탑재하는 방식으로 판매된다. 매출 확대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파트너십 이후에도 안정성 테스트 등을 위한 물리적인 시간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서 대표는 "2019년 후지필름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이후 2021년부터 그 성과가 가시화됐다"며 "GE헬스케어, 필립스 등 의료기기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이 본격 진행됨에 따라 향후 매출이 급성장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루닛은 2020년 하반기에는 GE헬스케어, 2021년 상반기에는 필립스와 아그파(AGFA)와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루닛은 이번 상장을 통해 확보한 자금은 인공지능(AI) 제품의 연구개발(R&D) 및 인허가 과정에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글로벌 파트너십 구축을 가속화할 운영자금으로 사용해 지속 성장의 기틀을 마련할 예정이다.

 

루닛의 공모예정가는 4만4000~4만90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534억~595억원 규모다. 오는 8일까지 기관 수요예측, 12일부터 이틀간 청약 진행, 이달 중 코스닥 시장 상장 예정이다. 대표 주관사는 NH투자증권이 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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