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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하반기 목표 달성 '비상' 걸린 산업계…시장 침체에 '하투' 공포까지

현대차 울산공장 아이오닉 5 생산라인

하반기 글로벌 시장 침체가 본격화하면서 산업계도 연간 목표 달성에 비상이 걸렸다. 주문이 많이 밀린 자동차가 그나마 긍정적이지만, 경제 위기 속에서 수요를 지키고 내부 갈등을 봉합할 수 있을지가 실적 회복 관건으로 꼽힌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상반기 매출액 154조원대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129조원)보다 20% 가량 늘어난 숫자, 역대 최대치다.

 

그러나 연간 목표인 300조원 돌파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2분기 말부터 글로벌 시장 침체가 표면화되면서 하반기 실적은 큰 하락세를 기록할 가능성이 제기되면서다. 벌써부터 증권가에서는 목표치를 하향조정하려는 모습이다.

 

그 밖에도 LG전자는 큰폭으로 떨어진 2분기 영업이익을 발표한데 이어 하반기에도 실적 전망이 좋지 않다. SK하이닉스도 주가 저평가 논란이 있긴 하지만, 증권가 목표가는 여전히 하향 조정 중이다.

 

LG올레드 에보 오브제컬렉션 /LG전자

당장 소비재 수요 감소가 심상치 않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5월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은 1억대에 못미치는 9600만대에 머물렀다. 전년 동기 대비 10%, 전달보다도 4% 줄어든 숫자다. TV 출하량도 전년보다 10% 이상 급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가전은 물론 냉장고와 같은 필수 가전 판매량도 크게 줄었다. 올해 일찌감치 역대급 더위가 시작됐지만 에어컨 판매량도 예년같지 않다는 전언이다. 이에 따라 큰폭의 할인 행사도 이어지고 있다.

 

반도체도 따라가기 시작했다. 트렌드포스에 따르면 2분기 D램 평균 계약가는 전년 동기 대비 10.6% 감소했다. 한동안 시장 가격이 꾸준히 하락하긴 했지만 예상보다 적었던 데다가, 계약가격은 굳건했던 상황에서 2년만에 하락세로 돌아선 것이다. 낸드 가격도 다시 하락세로 접어들었다는 분석이다. 미국 마이크론이 하반기부터 기대보다 나쁜 실적을 예고한 가운데, 국내 업체들도 뒤를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실적 하락의 가장 큰 요인은 경기 침체다. 전세계적으로 가파른 물가 상승이 이어지면서 소비재 시장이 완전히 얼어붙었다. 코로나19 엔데믹으로 가전과 IT 기기 수요도 대폭 감소했다.

 

삼성전자 비스포크홈 인피니티 /삼성전자

메모리 반도체도 연이어 소비재 공급 감소 직격탄을 맞았다. IT 부문 수요 축소만이 문제가 아니다. 1분기까지만 해도 주요 수요처로 주목받았던 서버 업계까지 재고 관리에 돌입했다. 업계에 따르면 스트리밍 업체들이 실적 하락으로 투자를 줄이기 시작했으며, 클라우드 업계는 한시적으로 사용자 용량을 제한하면서까지 주머니를 닫아버렸다.

 

단, 비메모리 반도체 만큼은 앞으로도 굳건한 실적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난이 오랫동안 심각해서 수요가 여전하고 파운드리 공급 계약도 몇년간 가득 찬 상태. 초미세 공정의 경우 삼성전자와 TSMC만 할 수 있는 영역이라 사실상 경쟁도 없다.

 

자동차 산업에도 긍정적인 소식이다. 8인치 반도체 라인에 모처럼 숨통이 트일 수 있기 때문. 반도체 공급난을 해소하면서 밀린 주문을 처리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미 현대자동차 2분기 글로벌 판매량이 반등을 시작하면서 하반기 기대감을 끌어올리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의 2분기 영업이익이 역대 최대를 기록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전장 산업도 기지개를 켜고 있다. LG전자가 2분기 VS사업부문에서 7년만에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며 연간 흑자 전환 가능성을 높였고, 삼성전자 하만과 LG이노텍, 삼성전기 역시 자동차 산업 시황 회복으로 실적 보완을 기대하는 눈치다. LG에너지솔루션과 삼성SDI 등 전기차 배터리 관련 업계도 하반기 실적 상승에 무게가 실린다.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 (왼쪽부터) 정원철 상무, 구자흠 부사장, 강상범 상무가 화성캠퍼스 3나노 양산라인에서 3나노 웨이퍼를 보여주고 있다./삼성전자

전자 업계는 매출 대신 수익성 확보로 위기를 극복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가 '비스포크 인피니티' 라인업을 내놓는 등 가전업계는 올 들어 '프리미엄'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다.반도체 업계도 HBM 등 고급 제품을 앞세워 수익성 극대화에 나섰다.

 

임금협상을 둘러싼 노사 갈등은 변수다. 현대차 노조가 3년만에 파업을 준비하며 대규모 '하투'를 준비하는 모습이다. 물가가 오르니 임금도 크게 올려야한다는 이유다. SK하이닉스도 과반 노조인 전임직 노조가 협상을 끝냈지만, 기술사무직 노조가 강경한 태도로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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