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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연구원, "부전역, 동남권 중심철도역으로 추진해야"

부산연구원이 동남권 중심철도역의 필요성과 추진 과제 보고서를 발표했다. 로고/부산연구원

동남권과 부산의 철도환경 변화에 따라 부전역을 동남권 중심철도역으로 추진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부산연구원은 11일 이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BDI 정책포커스 '동남권 중심철도역의 필요성과 추진 과제'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동해선 광역전철이 운행되고 있고, 건설 중인 부전마산선에 광역전철 투입이 검토 중인데 2023년 이후 부전역의 각종 열차 운행도 꾸준히 증가할 전망이다. 부전역은 도심에 있는 광역교통과 도시교통의 사통팔달 결절지다.

 

이에 보고서는 "부전역을 계획·구상 중인 철도 간 환승이 가능하고, 부산 도심을 넘어 광역권 중심지의 발전을 견인하는 기능과 위상에 부합하도록 동남권 중심철도역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중심철도역은 고속철도를 포함한 간선철도의 시종점 또는 여객열차의 허브역으로, 도시 자체를 넘어 광역적 관문성과 철도도시교통 중심 도시의 개발 특징을 지닌다.

 

보고서를 작성한 이상국 연구위원은 "동남권 대도시의 주요 역들을 노선의 시종착역, 도시 관문성, 도시 인접성 등 기준으로 구분한 결과 부전역은 이를 모두 충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다만 부전역은 고속열차가 정차하지 않아 원스톱 광역 환승이 안 되는 한계에 직면해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부전역을 중심철도역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고속열차 정차를 통한 통합개발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제시됐다.

 

이 연구위원은 "2030 부산월드엑스포와 연계해 제2 고속열차 정차역이 필요하다는 논리로 대정부 설득에 나설 것"을 제안했다.

 

대구는 동대구역 기능 분산 및 대구 서남부권 발전에 필요하다는 논리로 제2 고속열차 정차역을 2013년부터 추진해 지난 3월 서대구역에 개통하고 대구·경북권 광역철도 허브역의 기반을 마련했다.

 

보고서는 부전역의 동남권 중심철도역 추진을 위해 ▲철도 이용객 편의 제고를 위한 부전역 통합역사 구축 ▲고속철도 이용 접근성을 높이는 고속열차 정차장 설치 ▲도시교통체계 재편 앵커로서 복합환승센터 건립 ▲새로운 성장거점으로서의 부전역세권 개발 방향 수립 등 네 가지를 추진과제로 제시했다.

 

이 연구위원은 "관련 계획에 제시된 부전역사는 장래 예상되는 상황에 대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동남권 중심철도역의 기능과 위상에 부합하는 새로운 통합역사 계획이 필요하다"며 "선진도시의 중심철도역은 고속철도에 의한 광역적 관문성이 뚜렷한 복합환승센터 형태로 건립돼 도시 교통체계 재편과 역세권 개발을 견인하는 기폭제로 작용하고 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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