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가 생명인 금융권에서 잊힐만하면 '횡령사건'이 포털에 도배되고 있다. 올 들어 10건이 넘는 횡령사건이 발생했고 그 피해액만 수백억에 달한다. 절로 억 소리가 나는 상황이다.
우리은행 횡령사건을 시작으로 신한은행, KB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농협, 메리츠운용 등 이름만 들어도 굵직한 금융사에서 발생된 일이다.
이 사건들의 공통점은 고객을 기만하고 개개의 이익을 부당하게 챙기려 했다는 데 있다.
이익추구에만 눈이 먼 일부 몇몇의 '미꾸라지' 같은 직원들이 자신의 잇속을 챙기려다가 업계 전체의 물을 흐려놓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매번 똑같은 실수를 반복하면서도 금융사들이 개선 의지가 없다는 것이다. 금융사들의 횡령사건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금융사는 사고가 터질 때마다 내부통제 강화를 외치지만 공허한 메아리에 그치는 게 현실이다.
횡령 수법은 점점 고도·전자화되고 있지만 정작 금융사들은 주먹구구식 감시 시스템으로 내부통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횡령 사건의 위중함이나 횡령 금액에 비해 솜방망이 처벌도 경각심을 갖지 못하게 한다는 지적이다.
최근 5년(2017년부터)간 횡령사고를 살펴보면 은행·보험·카드·증권·저축은행 등 금융권에서 횡령한 임직원은 174명이다. 횡령액은 총 1091억8260만원으로 단위가 천억을 넘어간다.
5년 전 횡령사건이 일어났을 때 역시 내부통제 강화를 외쳤을 것이다. 금융사들의 주장 처럼 고도화된 내부통제를 실행했다면 오늘날 같은 횡령사건이 발생됐을지 의문이 남는다.
금융사들을 관리하는 금융당국 역시 제대로 된 역할을 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금융당국은 모든 사태가 터진 이후에야 사고 원인 및 경위 파악에 나선다. 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보다는 수습하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여주면서 관리감독 능력과 책임론이 불거지고 있다.
금융사는 신뢰를 먹고 사는 기업이다. 이제는 해당 직원과 금융사는 물론 경영진에게도 준엄한 책임을 물어야 할 때다. 그래야만 더 튼튼한 내부통제가 가능해 질 수 있다.
관리감독 능력을 상실한 금융당국과 신뢰를 잃은 금융사에게 무한정 애정을 쏟을 만큼 고객들은 순박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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