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로 21년째를 맞이하는 '캐릭터 페어'는 매년 10만 명 이상의 참관객과 국내외 160여 개 이상의 기업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캐릭터 라이선싱 비즈니스 행사다. 특히 2019년 이후 3년 만에 7월 개최로 돌아온 만큼, 여름방학과 휴가 시즌에 맞춰 도심 속 시원한 휴식과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여름을 즐기다(Summer Flex)'라는 주제로 진행한다. 이를 위해 행사장 전반을 휴가지와 수영장 콘셉트로 구성하고, 부스와 기념품 등을 아이스크림 테마로 꾸몄다.
더불어 다양한 볼거리와 함께 참관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도 대폭 강화했다. 티셔츠와 이모티콘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나만의 굿즈 제작 체험', '캐릭터 보드게임', '광화시대' 실감콘텐츠 시연부터 아이돌 팬미팅, 캐릭터 퍼레이드 등 아이부터 가족 단위 참관객까지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올해는 ▲'뽀롱뽀롱 뽀로로', '꼬마버스 타요'의 아이코닉스, ▲'콩순이', '시크릿쥬쥬'의 영실업부터 ▲'헬로카봇'의 초이락컨텐츠컴퍼니, ▲'브레드 이발소'의 몬스터 스튜디오 등 세대를 불문하고 사랑 받는 인기 캐릭터 IP와 국내외 캐릭터 및 콘텐츠 산업을 대표하는 160여 개 기업이 참여해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지난 15일 코엑스 '캐릭터 라이선싱 페어 2022'에서 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은 친숙한 '콩순이'와 사진을 찍으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MZ세대를 겨냥한 캐릭터 또한 호응을 얻고 있다. 신진 기업의 부스를 살펴보면 MZ세대는 캐릭터 공급자이면서 곧 고객임을 알 수 있다.
이번 캐릭터 페어는 ㈜엔씨소프트,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 한국캐릭터협회, 캐릭터디자이너협회,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 한국캐릭터학회가 후원한다. 이중 ㈜엔씨소프트,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가 신진 창작자 지원에 나섰다. 한국캐릭터문화산업협회는 신규 작가 크라운드 펀딩을 지원하는 공모와 KB국민카드와 함께 'NFT 캐릭터 공모'를 진행했다.
신규 작가 크라운드 펀딩 지원을 받은 창작자는 8명으로, 펀딩을 위한 캐릭터 상품 샘플 제작비를 지원받고 페어 내 부스를 마련해 업계관계자를 만날 수 있는 경험을 제공받았다. 라이멜리, 방토, 우주먼지, 달기 등의 브랜드가 준비돼 있다.
각 지역 콘텐츠 기관들은 지역에 거점을 두고 있는 사업체, 지역 출신 사업자들을 모집해 부스를 꾸렸다. 각 기관들을 지역 콘텐츠 업체를 알리기 위한 이벤트도 많이 선보인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