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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여전채 인기 '뚝', 섣부른 투자 위험해

카드사 비즈니스 모델, "채권 투자 적기 아냐"
카드론 금리 인상 우려···"당장 문제 없어"

기준 금리 추이/뉴시스

금리인상 기조가 이어지면서 채권 시장도 위축되고 있다. 특히 카드사와 캐피탈사 등이 돈을 조달할 때 발행하는 여신전문회사채의 경우 인기가 뚝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여전채 스프레드가 1%(100bp)까지 벌어지는 이례적인 상황도 발생했다. 카드사가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도 예상된다.

 

1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여전채(AA+ 3년물) 매매가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권 시장에서는 리스크를 부담하면서 여전채에 투자하기 어려운 분위기다. 여전채 스프레드가 100bp까지 커진 상황이 불안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여전채의 경우 통상 AA+ 3년물 여전채 스프레드가 0.4~0.5%(40~50bp)를 기록하면 '벌어질 만큼 벌어졌다'고 표현한다. 금리인상 시기 혹은 채권 시장에 불안이 있는 상황의 수치인 것. 그러나 현재 여전채 스프레드는 100bp를 웃돈다.

 

한 금융업계 관계자는 "여전채의 경우 시장이 불안할 때 40~50bp를 기록한다"며 "코로나19 때와 비교해 봐도 지금 100bp를 넘은 건 상당히 이례적으로 많이 벌어진 수치여서 업계에서도 매매를 꺼리는 상황이다"라고 귀띔했다.

 

여전채가 이른바 찬밥신세로 전락한 이유는 '국고채 불안', '카드사 사업모델' 등 크게 두가지가 대표적이다.

 

우선 국고채 수익률 하락 배경은 AAA 공사채인 한국전력의 은행채권 비중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전이 연이은 적자를 기록하는 가운데 은행채 조달 비중을 늘리고 있는 상황이다. 채권 시장에서 공사채는 주식으로 비유하면 이른바 '대장주'다. 공사채 채권 가격이 답보를 기록하면서 하위에 있는 AA+ 여전채 또한 가격 반등이 어려운 것. 채권 시장에서는 공기업이 은행채 발행 규모를 늘리면 시장 불안을 가져올 수 있다고 우려한다.

 

또 다른 이유는 여신전문금융회사의 사업모델과 금리 인상이 밀접하기 때문이다. 카드사의 주 사업모델은 카드론과 수수료 수익이다. 그러나 수수료 수익이 연이은 적자를 기록함에 따라 주 수입원은 카드론 등 대출이다. 금리 인상이 적자로 이어지는 채권 시장에서 카드 대출이 주력인 여전채를 구매하기에는 부담인 것.

 

한 업계 관계자는 "카드사의 비즈니스 특징은 금리와 밀접하다. 특히 수신 기능이 없어 자금을 조달하는데 금리 인상이 어디까지 갈 것인지 알 수 없어 업계에서는 관망세를 지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여전채 스트레드 급등에 카드론 금리 인상 또한 예상하고 있다. 국고채 및 여전채 스프레드가 벌어질수록 카드사에게는 비용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카드업계는 당장의 금리 인상은 없을 것이란 의견이다.

 

한 카드 업계 관계자는 "카드사들 또한 금리 인상을 예상하고 기업어음(CP) 발행 증가 등 리스크 관리를 하며 자금을 운용한다"며 "실제로 금리 인상시기에 카드론 금리를 낮춘 행보를 보이기도 했다. 취약 차주에게 부담이 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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