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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영

KCC, 그라스울 생산능력 늘려 무기단열재시장 선도한다

김천공장 2호기 증설, 문막공장 1호기 생산능력 강화…8만t 증가

 

KCC 경북 김천공장 전경.

KCC가 무기단열재 시장을 선도하기위해 그라스울 생산능력을 대폭 강화한다.

 

19일 KCC에 따르면 최근 경북 김천과 강원도 문막에 있는 그라스울 공장을 증설하고 있다. 김천 공장에는 기존 1호기에 더해 2호기를 새로 증설하고, 문막 공장은 기존 1호기의 생산능력을 강화한다. 내년 10월과 내년 3월 각각 완공해 그라스울 생산에 본격 돌입할 계획이다.

 

두 공장의 증설 투자로 기존보다 110% 늘어난 약 8만톤 가량을 추가로 생산하게 된다.

 

특히, 이번 증설 투자는 건축법 개정에 대응해 KCC가 향후 확대될 무기단열재 시장을 선도하려는 전략적 행보로 읽힌다. 몇 년 간 수 차례 발생한 물류창고 화재 사건으로 지난해 건축법이 개정됐다. 내·외부 마감재료와 단열재, 복합자재 등의 화재 안전성 확보를 목적으로, 특히 샌드위치 패널과 복합 외벽 마감재료의 성능을 강화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샌드위치 패널에는 그동안 스티로폼(EPS)이나 우레탄 등 유기단열재가 많이 쓰였다. 하지만 물류창고 화재 사건의 주요 원인으로 유기단열재가 지목되면서 우수한 화재 안전성을 지닌 무기단열재로의 시장 개편이 예상된다.

 

실제로 유럽에선 대표적인 무기단열재인 그라스울이 전체 단열재 시장의 80% 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보편화돼 있다. 국내의 경우 샌드위치 패널 시장에서 유기단열재가 80% 비중을 차지하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KCC 관계자는 "그라스울을 비롯한 무기단열재 시장은 단순한 사업논리의 영역을 넘어선 생명과 안전논리의 영역"이라며 "KCC는 국내 무기단열재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서 적극적인 투자와 선제적 대응으로 시장의 수요를 충족하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일조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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