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전문기업 hy는 상반기 밀키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 신장했다고 20일 밝혔다.
hy는 상반기 밀키트 매출 상승 원인을 제품의 고급화와 컬래버레이션, 물가상승에 따른 밀키트 선호 현상 때문으로 분석했다.
hy는 최근 밀키트 고급화와 함께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대표적으로 유명인의 레시피를 제품화한 '편스토랑'이 있다. 편스토랑 제품 10종 매출이 상반기 전체 매출의 24%를 차지한다. 가수 이찬원의 조리법을 활용해 만든 '진또배기 매운찜갈비'는 출시 2개월 만에 1만개 넘게 판매됐다.
이와 더불어 물가 상승도 판매량에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소비자들이 재료를 따로 구매하기보다 밀키트가 경제성이 높다는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 물가 상승이 본격화된 지난 5~6월 판매수량은 전년 동기 대비 32% 더 높았다.
hy의 데이터 분석 조직 '데이터센터'에 따르면, 밀키트 주 고객층은 40~50대다. 다만 2019년 66.0%였던 비율은 2022년 60.2%로 감소했다. 대신 20~30대 구매 비율은 26.1%에서 30.1%로 늘었다. 주말 식사를 위해 목요일(21.9%)과 수요일(20.9%) 주문 건수가 가장 많고, 제품 수령일은 목요일(20.3%)을 선호했다. 또 재구매율은 52%로 2019년 45%대비 상승했다.
이지은 hy 플랫폼CM팀장은 "엔데믹 이후 판매량이 감소할 것이라 예측 했던 밀키트가 편의성과 경제성을 강점으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hy만의 밀키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업종 간 협업 및 라인업 확대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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