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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CJ대한통운, '빅데이터 패키징' 기술로 배송박스 크기 10% ↓

8월부터 군포 풀필먼트센터서 적용…향후 곤지암, 용인등 확대

 

경기 군포에 있는 CJ대한통운 풀필먼트센터에서 고정노선 운송로봇(AGV)이 박스를 옮기고 있다.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이 '빅데이터 패키징' 기술을 적용해 택배 배송박스 크기를 평균 10% 줄였다.

 

크기를 최적화한 박스는 8월부터 경기 군포의 풀필먼트센터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풀필먼트센터에서 운영하고 있는 첨단화·자동화 패키징 기술에 빅데이터 분석 역량을 결합한 성과다.

 

25일 CJ대한통운에 따르면 이번에 군포 풀필먼트센터 상품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빅데이터 패키징'은 상품별 체적 데이터와 주문정보를 조합해 박스 크기를 재설계하고 주문에 맞춰 최적화된 박스를 사용하는 차별화한 포장 기술이다.

 

CJ대한통운은 3개월간 소비자들이 주문한 상품의 종류와 수량을 바탕으로 112억 가지 경우의 수를 조합해 9종의 최적화된 박스 크기를 찾아냈다.

 

현재 군포 센터에서 출고하는 박스의 약 75%는 현장에서 직접 패키징하고 나머지는 판매자가 요청한 박스로 출고한다.

 

배송박스 크기가 작아지면 박스 내 빈공간도 함께 줄어든다. 상품 보호를 위해 박스 안에 넣는 완충재를 더 적게 사용할 수 있다. 또 박스 크기 축소로 물류 효율성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 곤지암, 용인 등 다른 풀필먼트센터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확대하고 각 센터의 상품에 최적화된 박스를 설계 및 적용해 나갈 방침이다.

 

CJ대한통운 TES물류기술연구소 남기찬 경영리더는 "체계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박스 크기를 줄이고 완충재 사용량을 낮춰 물류 효율과 친환경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혁신적인 첨단 물류기술을 활용해 판매자와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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