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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철강업계, 화물연대 파업·경기침체속 2분기 실적 상승세…하반기 고환율·가격 약세 등 우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전경.

국내 철강업계가 올해 2분기에도 실적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철강업계는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판매 차질과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의 악재에도 제품 판매 단가 상승에 힘입어 2분기에도 호실적을 기록하고 있다. 다만 고환율과 경기 침체 장기화, 철강 가격 약세 등으로 하반기에는 실적 악화가 예상된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대형 철강 3사(포스코·현대제철·동국제강)의 2분기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개선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 21일 2분기 실적을 발표한 포스코홀딩스는 매출이 약 23조원으로 전년대비 26%가량 증가했다. 사상 최대치다. 영업이익은 철광석 등 원재료 비용 폭등에도 2조 1000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제철도 2분기 매출 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다. 현대제철은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50.8% 증가한 8221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7조3810억원으로 31.3% 늘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출하지연으로 전분기 대비 판매량은 소폭 감소했다"면서도 "철강 원재료 상승에 따른 판매단가 인상으로 매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부문별로는 자동차 강판 부문에서 해외 고객사 확대를 통해 공급물량을 늘려가고 있으며, 후판 부문은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잔량 증가와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 강세에 힘입어 안정적인 물량 확보를 이어가고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또 건설용 강재인 철근, 형강의 경우 내진용 강재 공급이 늘어나는 추세라고 덧붙였다.

 

회사는 본격적인 전기차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고성능 특수강, 고강도 열처리강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지난 6월에는 독자 개발한 전기차용 특수강이 자동차 주행 정숙성 및 내구 수명 향상의 효과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신기술 인증을 취득하기도 했다.

 

동국제강도 같은 기간 비슷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동국제강은 2분기 매출이 28% 늘어난 2조3300억원, 영업이익은 8% 증가한 2200억원이 예상된다.

 

다만 철강업계가 올 하반기 환율과 금리, 물가가 모두 오르는 3고(高) 영향으로 전체 시장이 침체기를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포스코홀딩스는 실적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비상경영'을 선언했다.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은 지난 21일 그룹 사장단과 임원이 참석한 그룹경영회의를 열고,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기로 했다. 포스코홀딩스 측은 "현재 글로벌 경제 상황은 수요산업 부진, 재고자산 증가 등에 따른 글로벌 시장축소, 원자재·에너지·금융 조달 비용 상승, 공급망 불안 등이 겹친 복합 위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주력인 철강 사업은 비상판매체제를 가동해 마진 하락 방어 등 수익성 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안전·환경 분야를 제외한 모든 비용을 절감하기로 했다.

 

현대제철도 2분기 호실적에도 하반기 철강시황이 소강상태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제철은 하반기 철강 시황 전망에 대해 건설산업의 경우 공사비용 상승 등의 원인으로 민간 수주가 감소세로 전환되고 있고, 자동차산업의 경우 부품수급 불균형 지속으로 생산량 회복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중국의 철강수요 부진에 따른 철광석 및 원료탄 가격의 약세로 글로벌 철강가격이 하락세로 전환되고 있어,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강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 및 제조부문 혁신을 통한 원가절감에 매진할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와 중국의 도시 봉쇄 등으로 거시환경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철강수요 회복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며 "국내 철강업계의 실적에도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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