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다음달부터 지하철이나 도로 등의 공사로 발생하는 대형 상수도관의 이설공사를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직접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해당 분야에 전문성이 높은 상수도사업본부에서 공사를 직접 시행해 수질사고 위험을 줄이고 공사 안전 및 품질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상수도 이설공사는 공사 중 대체급수방안, 관망해석 등이 필요한 전문 분야임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예산·조직·일정 등 여러 제약으로 인해 '지하시설물 관리자'가 아닌 '공사의 원인자'가 이설공사를 시행해 왔다. 시설물 관리자보다 전문성이 낮은 주체가 공사를 하다 보니 누수와 수질 이상 등의 사고가 빈번히 발생했고, 시공 품질이 낮아지는 등 시설물 유지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시는 설명했다. 2020년 3월 발생한 마곡역 침수 사고도 상수도 이설공사에 문제가 있던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시는 상수도 공사 분야에 오랜 기간 경험과 노하우를 축적한 상수도사업본부에서 원인자의 상수도 이설공사까지 직접 시행할 수 있도록 지난해부터 관련 조례를 개정하고 조직과 예산을 정비했다.
상수도사업본부가 직접 이설하는 대상은 누수나 수질사고가 발생했을 때 주민 피해가 큰 관경 700㎜ 이상의 대형관이다. 원인자는 이설비용 일체를 부담하고, 상수도사업본부가 설계와 공사를 시행한다.
우선 시는 올 8월부터 내년까지 총 140억원을 투입해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 사업'과 '암사초록길 조성사업'에 포함된 상수도 원인자 이설공사를 본부 직접 시행사업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구아미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상수도 공사 분야에 경험이 많은 우리 본부의 전문성을 활용해 보다 안전한 상수도 이설공사가 가능하도록 제도를 개선했다"며 "향후 서울시에서 도로나 지하철 등의 공사로 이설이 필요한 상수도 시설물이 있다면 이 제도를 적극 활용해 안전하게 공사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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