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강구도로 재편된 빙과 시장의 경쟁이 본격화될 조짐이다.
올해는 롯데제과와 롯데푸드의 통합법인 롯데제과 주식회사와 2020년 해태아이스크림을 인수한 빙그레, 2강 체제 이후 처음으로 맞는 여름 성수기인만큼 업계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또 짧은 장마와 평년보다 더운 여름이 예상되면서 두 회사의 기대감이 크다. 통상 빙과업계 실적은 매출의 절반 이상이 몰리는 6~8월에 결정된다.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FIS)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기준 롯데제과(30.6%)와 롯데푸드(14.7%)의 시장 점유율은 45.3%에 이른다. 해태아이스크림(12.2%)을 인수한 빙그레(28.0%)의 합산 점유율(40.2%)을 추월한다.
롯데는 빙과 브랜드 통합에 집중한다. 현재 81개인 빙과 브랜드를 59개로 통합하고 상품가짓수를 437개에서 244개로 줄일 계획이다. 아울러 영업, 생산, 구매, 물류 등의 부문에서 중복 요소를 제거해 빙과시장에서 경쟁력을 끌어올릴 것으로 보인다.
회사 측은 "올 하반기에는 롯데푸드와의 통합 시너지를 창출해 국내 시장을 공략하는데 더욱 집중할 계획"이라며 "브랜드 통합을 통해 관련 역량을 강화하고 시장 경쟁력을 제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제품 리뉴얼도 단행했다. 대표적으로 '월드콘'이 있다. 기존 우유 및 바닐라 향의 함량을 2배 가량 높인 것. 고소한 우유의 풍미와 달콤한 바닐라 향을 진하게 즐길 수 있다. 특히 바닐라 향은 친환경 레인포레스트 얼라이언스(RA) 인증 받은 제품을 사용해 의미를 더했다.
월드콘은 출시 2년만인 1988년부터 콘시장 전체에서 판매 1위를 차지한 이후 현재까지 부동의 1위 자리를 지켜오고 있다. 이는 크기와 맛을 비롯, 광고 등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이 주효했기 때문이다. 월드콘은 푸짐한 크기와 뛰어난 품질 등 기존의 장점들은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매년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맛이나 디자인을 적용하여 끊임없는 변화를 추구하여 익숙하면서도 신선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월드콘은 마다가스카르바닐라, 초코, 쿠키앤크림, 까마로사 딸기 등 4가지 맛 제품으로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다.
이밖에 '설레임' 제품을 리뉴얼했다. 설레임 전체 매출의 75%를 차지하는 설레임 밀크쉐이크의 우유 함량을 기존 1%에서 10%로 10배 가량 늘렸다. 이는 구입 시점에 너무 꽁꽁 얼어 있어서 즉시 먹기 힘들었던 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우유 함량이 늘어나면서 어는 점이 상대적으로 낮아지기 때문에 상온에서의 경도(단단한 정도)를 떨어뜨려 구입 직후에도 쉽게 먹을 수 있고, 우유맛도 풍부해지는 효과가 있다. 또한 제품의 뚜껑이 잘 열리지 않는다는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뚜껑의 크기를 기존 16㎜에서 22㎜로 키우고 돌출 면을 만들어 손에 쥐기 쉽게 만들었다.
빙그레는 2020년 인수한 해태아이스크림의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인수 전부터 이어진 해태아이스크림의 만성 적자에 발목이 잡혀있기 때문이다. 빙그레는 해태아이스크림 인수로 지난해 처음으로 '매출 1조원 클럽'에 가입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보다 34.2% 감소한 262억원을 기록했다.
빙그레는 우선 '메로나', '투게더', '슈퍼콘' 등 인기 제품 위주로 마케팅을 강화하고 신제품을 출시한다는 전략이다.
앞서 지난 5월 빙그레가 자사 유튜브 채널에 올린 1분20초 분량의 영상 '메로나는 메로나 이상이야'는 MZ세대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며 두 달 만에 조회수 800만회를 돌파했다. 제품을 의인화한 캐릭터를 앞세워 기업 이미지를 친근하게 한 것이 주효했다.
또 슈퍼콘 광고캠페인을 통해 슈퍼콘 프렌치 바닐라 판매에 집중하는 동시에 끌레도르 등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제품 5종을 출시하는 등 제품 라인업을 확장했다. 이밖에 기존 '바밤바'를 배맛 제품으로 만든 '배뱀배'를 새롭게 선보였으며, '쌍쌍바' 초코맛 외에 바닐라맛을 출시하는 등 변신을 시도했다.
빙그레는 해외 판로 확대도 염두에 두고 있다. 국내 빙과 시장은 배스킨라빈스 등 프랜차이즈 업체의 등장, 아동 인구 감소로 인해 지속적으로 규모가 줄어들고 있다.
이에 해외 코스트코 등 대형 채널 입점을 활성화하고 현재 20개국인 수출대상국을 동남아시아 권역을 중심으로 확장하는데 매진할 계획이다. 수출 경쟁력을 강화해 미래성장동력으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원유 가격이 상승하면서 유제품을 주로 가공·취급하는 빙과업계가 인플레이션 타격을 받았다"며 "양사의 경영 효율화 작업과 차별화한 마케팅만이 실적 개선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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