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를 비롯한 IPO 환경이 어렵지만 빠르게 변화하는 모빌리티 시장에서 한 단계 진화할 수 있는 기회를 빠르게 잡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시장이 좋아지기를 기다리기보다는 성장 동력으로 삼는다면 추후 주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박재욱 쏘카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포부를 밝혔다.
올 들어 증시 침체와 더불어 기업공개(IPO) 시장에서도 조단위 '대어'가 잇달아 상장 철회에 나서는 가운데 쏘카의 이번 기업공개가 얼어붙은 시장 분위기를 타개하는 역할을 맡을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유니콘 특례상장 트랙'을 활용해 유가증권시장(코스피)에 처음으로 입성하는 만큼 향후 상장을 앞둔 마켓컬리 등 후발주자들의 흥행 여부의 가늠자가 될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 2011년 설립된 쏘카는 카셰어링 사업 및 전기자전거 공유, 플랫폼 주차 서비스 등을 비롯한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국내 카셰어링 시장에서는 79%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으며, 지난해 인수합병(M&A)을 통해 자전거 공유 플랫폼 '일레클', 주차 플랫폼 '모두의주차장' 등을 확보했다.
쏘카는 차량 공유 서비스뿐 아니라 이동 서비스 전체를 하나의 앱에서 이용할 수 있는 '슈퍼앱 전환'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 5월부터 모바일 앱 화면 개편을 진행했으며, 하반기 자전거 공유, 온라인 주차장 플랫폼 연동을 연내로 마무리 짓는다는 계획이다. 박 대표는 "KTX 연계부터 전기자전거, 주차장 등 국내 여행의 모든 여정을 진행하면서 쏘카앱 하나로도 커버할 수 있도록 원스탑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확보한 자회사와의 시너지를 강화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공모자금을 통해 확보한 자금 절반 이상을 기존 쏘카 서비스와 시너지를 일으킬 서비스 M&A에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박 대표는 "지난해 인수한 모두의 주차장, 일레클과 같이 슈퍼앱과의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서비스 확보를 위해 60%의 공모자금을 활용할 계획"이라며 "구체적인 기업명은 밝힐 수 없지만, 롱리스트(후보자군)를 확보해둔 상황"이라고 밝혔다.
또한 쏘카 기업가치가 고평가됐다는 지적에도 연내 흑자전환이 예상되는 만큼 우려를 털어낼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박 대표는 "법인세 제외 이전 영업이익률이 두 자릿수 마이너스인 해외기업 우버, 리프트, 디디추싱과는 달리, 쏘카는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유일하게 올해 흑자 전환이 예상된다"라며 "오히려 피어그룹 대비 쏘카가 손해를 보는 멀티플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쏘카는 차량관리를 위해 활용하는 차량관제시스템(FMS) 서비스를 신규 매출원을 확보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연말 전까지 현대글로비스, 롯데로지스틱스 등 물류업체와의 사업 시작을 앞두면서 사업 다각화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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