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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다시 시작했다' 롯데쇼핑, 1년만에 영업익 882% 오르며 새바람

상반기 기준 전년대비 매출액 1.4% 감소했으나 영업이익 106.3% 증가
당기순이익 2019년 이후 3년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이 와인전문숍 보틀벙커를 방문했다. 보틀벙커는 지난해 12월 서울 잠실 제타플렉스에 문을 연 후 '오픈런' 현상까지 일으키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롯데쇼핑

롯데에 '외부인사' 새바람이 불더니 3년 간 이어지던 실적 부진을 끊어내고 '어닝 서프라이즈'에 성공했다.

 

롯데쇼핑은 지난 5일 공시를 통해 연결기준으로 2분기 영업이익 744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동기 대비 882.2% 증가했다고 알렸다. 매출은 3조9019억원으로 작년 동기와 비슷했으나 당기순이익은 455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상반기 기준 전년 대비 매출액은 7조6727억원으로 1.4%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1431억원을 기록하며 106.3% 증가했다. 당기순이익 역시 2019년 이후 3년만에 흑자로 전환해 1146억원을 기록했다.

 

업계에서는 이번 롯데쇼핑의 괄목할 성과를 ▲리오프닝 효과 ▲김상현 유통군 총괄대표를 포함한 외부인사 영입 등 두 가지에서 비롯한 것으로 해석 중이다.

 

2분기는 5월 야외 마스크 착용 의무 폐지로 시작하면서 엔데믹 시대를 맞아 고물가 사태 속에서도 비교적 양호한 소비심리를 보였다.

 

구체적으로는 백화점이 전 상품군에서 매출 호조를 보이면서 롯데백화점은 매출 8280억원에 영업이익 104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 14.9%, 영업이익 68.5% 신장에 성공했다. 매출 신장 상품군은 전영역에 걸쳐, 전년 동기 대비 해외 패션 17.9%, 남성스포츠아동 16.8%, 여성패션 14.9%, 잡화 12.9%, 식품 7.8%, 생활가전 3.6% 등이었다.

 

제타플렉스와 보틀벙커로 새로운 가능성을 보인 마트도 상반기 영업이익이 93억원을 기록하며 흑자로 전환하는 데 성공했다. 주류(+16.0%)와 가공식품(+9.0%) 성장세에 힘입은 롯데마트의 2분기 매출은 1조4410억원으로 1.2% 증가했고 영업 적자는 71억원으로 적자 폭이 줄었다. 더불어 영화관 관람 규제 완화로 컬처웍스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0.6% 오른 1210억원을 기록했다.

 

팬데믹 기간 중에도 부진을 면치 못했던 e커머스 사업부는 매출액 260억원에 영업손실 490억원이었다. 롯데쇼핑 측에 따르면 거버넌스 통합에 따른 사업부 상품 중개 수수료 매출이 감소했고 인건비, IT운영비, 광고판촉비 감소 등으로 판관비가 증가한 게 주요한 원인이었다.

 

다만 e커머스 사업부의 롯데ON 플랫폼은 월 평균 방문자가 2798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03만명늘었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겸 부회장.

업계에서는 이번 롯데쇼핑의 상반기 흑자 전환이 이른바 '롯데 순혈주의'를 고수하던 데서 벗어나 외부 인사를 영입한 후 반년 만에 이뤄낸 성과라며 높게 평가하고 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11월 이사회에서 김상현 유통군 총괄대표 겸 부회장(전 홈플러스 대표)을 선임했다. 42년 만의 외부인사 영입으로, 당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김 부회장에게 기업문화 체질개선을 특별히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있다. 롯데쇼핑은 그동안 유행의 첨단인 유통업을 주도하면서도 정작 사내 분위기는 보수적인 것으로 평가받았다.

 

반면 김 부회장은 사내문화가 독창적이고 수평적인 것으로 유명한 P&G에서 한국 P&G대표, 동남아시아 총괄사장을 거쳐 미국 P&G 신규사업 부사장까지 경력을 쌓았다.

 

P&G는 인턴십을 통해 신입사원을 선발하면서 출근 첫날부터 완전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한 뒤 프로젝트 리더로 일하게 하는 등 상하구조에 관계없이 다양한 업무 기회와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유명하다.

 

실제로 김 부회장이 입사한 후 사내문화가 크게 달라졌다는 게 롯데쇼핑 내부 전언이다. 김 부회장은 취임 후 사내 문화 변화에 큰 뜻을 두고 임직원과 직접적인 소통에 나섰다. 지난 4월에는 비즈니스룩 내지는 비즈니스 캐주얼이 기본인 롯데에서 11개 계열사 및 사업부 대표들과 '청바지' 워크숍을 개최하고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했다. 임원과의 소통뿐 아니라 직원과의 소통에도 나서면서 롯데쇼핑 내부 분위기가 자유롭고 유연해졌다는 게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롯데쇼핑 소속 관계자는 "처음에는 부회장이 사무실을 다니며 요즘 뭐가 관심사냐, 이건 뭐냐 묻고 다니는 게 어색하고 부담스러워 피해다녔다"면서 "시간이 지나면서 e커머스 사업부 등이 자유분방한 분위기로 변하고 의견을 편하게 낼 수 있는 유연한 분위기로 변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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