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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이마트, 2분기 매출 7조 1473억원에도 '적자전환' 영업손실 123억원

이마트가 2분기 연속 연결 기준으로 매출 7조원을 돌파했으나 판관비 증가 등으로 적자 전환했다.

 

이마트는 11일 2분기 연결 기준 순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1.9% 신장한 7조1473억원이나 영업손실 123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마트에 따르면 이번 적자전환은 판관비 증가와 무형자산 감가상각비 등이 영향을 미쳤다. 지난해 지분을 인수한 SCK(스타벅스커피코리아)컴퍼니와 G마켓에 대한 무형자산 감가상각이 이번 2분기에 있었다.

 

2분기 총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1.7% 증가한 3조9607억원, 영업손실은 191억원으로 나타났다.

 

2분기 이마트 사업부별 실적은 할인점 총 매출액은 전년대비 4.1% 늘어난 2조9002억원이었다. 기존점 매출 역시 3.8% 신장하며 8개분기 연속 성장을 보였다.

 

전문점은 수익성·사업성 중심의 사업구조 재편에 따라 영업이익 34억원을 달성했다. 1분기 흑자 달성에 이어 2분기에는 흑자 폭을 더 확대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 2분기 매출은 전년대비 62.6% 증가한 1165억원, 영업이익은 206억원 개선한 14억원 흑자를 달성했다.

 

여전히 투숙객 수가 코로나19 이전으로 회복되지 않았으나 그랜드조선, 조선팰리스 등 신규 호텔들을 론칭하며 투자를 이어간 결과 2019년 4분기 이후 2년6개월 만에 분기 흑자를 기록했다.

 

이마트24의 경우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35억원 증가한 43억원을 올리며 상반기 영업이익 흑자를 보였다. 점포수는 176개점 증가한 총 6204개점이 됐다.

 

지난해 연결 자회사로 편입된 SSG닷컴, G마켓, SCK컴퍼니는 외형 확대를 통해 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SSG닷컴 2분기 GMV(총거래액)는 13% 증가한 1조 4884억원, 순매출은 21.1% 증가한 4231억원으로 시장 평균을 웃도는 성장세를 보였다.

 

자회사인 W컨셉 GMV는 47% 증가한 1110억원을 기록했고 2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G마켓 2분기 GMV는 신장세로 돌아서며 전년비 1% 증가한 4조 497억원으로 나타났다. 지속적인 PMI(합병후통합) 효과와 관계사간 시너지를 통해 하반기 실적이 더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SCK컴퍼니 2분기 매출은 15% 성장한 6659억원이며, 영업이익은 전년에 비해 소폭 감소했으나 1분기 대비 185억원 증가한 475억원을 기록했다.

 

이마트는 올 하반기 중점 추진 전략인 '수익성 개선' 방안을 공개했다.

 

오프라인은 업의 본질 경쟁력 제고에 초점을 맞추고, 온라인은 성장과 수익 창출의 균형에 중점을 둘 방침이다. 특히 온라인은 PP센터 운영 효율화, 통합 풀필먼트 정책 등으로 물류 효율성을 높이고, 유료 멤버쉽 강화와 플랫폼 고도화도 추진한다.

 

이마트 관계자는 "온·오프라인 계열사의 고른 성장을 통해 역대 최대 매출 기록을 이어갔다"며 "올 하반기에도 상품 경쟁력 강화, PL 상품 확대, 물류 효율성 강화 등을 통해 수익성을 더욱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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