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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땡큐 토레스' 쌍용차. 티볼리 매직 재현하나…올 상반기 매출 1조4218억원

쌍용차 토레스 정측면.

쌍용자동차가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토레스 흥행에 힘입어 실적 개선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과거 2016년 9년 만의 흑자 전환을 이끈 소형 SUV 티볼리의 분위기를 토레스가 이어받은 모습이다.

 

쌍용차는 올해 상반기 매출 1조4218억원, 영업손실 591억원, 당기순손실 303억원을 기록했다고 16일 밝혔다. 쌍용차는 판매 회복세와 함께 제품 믹스 변화에 따른 매출 증가와 자구노력 등을 통한 비용 절감 효과로 재무구조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쌍용차는 올해 상반기(1~6월) 전년 동기 대비 18.3% 증가한 4만7709대를 판매했다. 판매는 지난해 1분기 1만8619대 이후 5분기 연속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뉴 렉스턴 스포츠&칸 등 제품개선 모델의 판매호조에 따른 제품 믹스 변화로 23.8%의 매출 증가세를 기록했다.

 

지난 5월에 6년 만에 월 최대 실적을 기록한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42.7% 증가하는 등 지난 3월 이후 4개월 연속 8000대 판매를 넘어서는 상승세를 이끌었다.

 

특히 쌍용차 토레스는 지난달 15일 1호차 출고 이후 2주 만에 2752대가 판매되는 등 쌍용차 내수를 견인했다. 쌍용차는 토레스의 흥행으로 지난달 총 1만 753대를 판매하며 2020년 12월 이후 처음으로 1만대를 넘어선 실적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1779억원에서 3분의 1 수준인 591억원으로, 당기순손실은 1805억원에서 6분의 1 수준인 303억원으로 감소했다. 영업손실은 쌍용차 기업회생절차 돌입 이전인 2018년 상반기 이후 최저 수준이며, 당기순손실은 2017년 상반기 이후 최저 수준이다.

 

쌍용차가 토레스 초기 수요를 안정적으로 대응한다면 2015년 티볼리의 흥행으로 만들어낸 흑자전환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토레스가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계약 물량이 5만대를 넘어서는 등 호평을 얻고 있어 지난달 2교대 전환 및 휴가 기간 주말 특근 실시는 물론 부품 협력사들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생산라인 가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쌍용차 관계자는 "내수와 수출 등 판매 물량 증가와 함께 자구노력을 통해 손익도 큰 폭으로 개선되고 있다"며 "지난 7월 출시된 토레스가 시장에서 호평받으며 판매가 상승세를 보이는 만큼 총력 생산체제 구축을 통해 판매 물량을 증대하고 재무구조 역시 한층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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