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계가 수주 훈풍에 부족한 인력 충원을 위해 첨단 기술 도입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국내 조선업계는 친환경 선박 기술을 앞세워 매년 글로벌 발주 물량을 싹쓸이 하며 세계 1위 수주실적을 이어가고 있지만 현장 인력 부족현상은 좀처럼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인력 충원과 함께 스마트,조선소 구축을 통안 장기 플랜에 나서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 조선업은 지난 2013년 이후 8년 만에 최대 수주 실적을 달성했다. 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은 LNG·LPG 운반선, 컨테이너선, 유조선을 중심으로 수주 물량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 한국조선해양·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의 수주 목표 달성률은 각각 153%, 134%, 140%로 연간 목표치를 훌쩍 뛰어넘는 실적을 기록했다. 이같은 분위기는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조선해양은 이미 174억 달러 목표치를 넘어 179억 달러 수주를 달성했으며 삼성중공업은 연간 목표치의 72%인 63억 달러를 수주한 상태다. 대우조선해양도 현재 연간 목표치의 75%인 67억 달러를 수주했다.
이처럼 국내 조선업계가 수주 흥행을 이어가고 있지만 현장은 배를 만들 인력 부족으로 힘겨운 상황이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에 따르면 국내 조선업 종사자(협력사 포함)는 2014년 대비 55% 감소했다. 또한 일감 증가로 이번 3분기까지 조선사 인력은 직접직만 약 9500명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조선업계는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력 충원과 함께 스마트조선소 구축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미래형조선소, FOS(Future of Shipyard) 구축을 통한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도 힘쓰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의 조선·해양 계열사인 현대중공업은 세계 최초로 2030년까지 스마트조선소로 전환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설계부터 생산에 이르기까지 모든 공정이 실시간으로 연결돼 스마트한 작업관리가 가능한 조선소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 팔란티어의 빅데이터 플랫폼이 도입된다. 현대중공업은 스마트조선소를 구축을 위해 2030년까지 3200억을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생산성 30% 향상, 생산비용 연 700억 절감, 리드타임 30% 단축 등의 목표를 제시했다.
삼성중공업은 모든 조선업 영역에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스마트조선소 모델인 '스마트 SHI' 구축을 2019년부터 2030년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스마트 SHI는 총 1,2,3기로 나눠 진행된다. 현재 1기 3단계까지 마무리된 상태다. 용접 자동화와 품질검사 자율운항 등 다양한 로봇을 투입하고 있다. 아울러 삼성중공업이 자체개발한 원격 자율운항시스템인 'SAS'의 충돌 회피 실험을 작년에 성공한 바 있다. 삼성중공업은 SAS 시스템을 연내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다. 즉 1기는 자동화 시스템 적용을 위한 초기 단계로 보면된다. 2기는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최종 단계인 3기는 2026년부터 2030년까지 적용할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용접, 절단, 전선포설 등 선박 건조 공정의 인력난을 해결하기 위해 로봇을 도입하고 있으며 향후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또 하반기부터 자율운항 시험선 '단비(DAN-V)'의 단계별 운항 시험에 돌입할 예정이다. 2025년까지 부분 자율운항 계획도 구상중이다.
또 젊은 인재 확보에도 집중하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지난달 조선해양·건설기계·에너지 사업 부문에서 신입사원 400여명을 채용했으며 하반기에도 400여명을 추가로 충원할 방침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올 상반기 사무기술직 전 분야에 걸쳐 200명에 달하는 신입과 경력 사원을 모집했다. 지난해부터 수주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등 향후 호황에 대비해 채용 규모를 예년에 비해 대폭 확대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수시 채용을 통한 인재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 수주 절벽으로 심각한 인력난을 겪은 조선업계가 수주 물량 증가로 인재 확보에 나서고 있지만 연부족인 것은 사실"이라며 "스마트시스템 도입과 신규채용을 통한 경쟁력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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