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노동조합이 17일 중소 협력업체에 대한 변제율을 높일 수 있도록 산업은행에 지연이자 196억원 전액을 탕감해달라고 요청했다. 산은에 지급해야 할 196억원의 지연이자가 줄어들면 협력업체에 돌아갈 현금 변제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게 쌍용차 노조의 주장이다.
이날 쌍용차 노조는 오전 9시 30분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연이자 196억 전액 탕감 ▲원금 1900억에 대한 출자전환 ▲국내 자동차 부품업체 지원 대책 마련 등을 산은에 요구했다.
선목래 쌍용차 노조 위원장은 "지연이자 탕감과 더불어 산업체를 지원·육성하고 영세 협력사들의 경영위기로부터 방파제 역할을 하는 것이야말로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의 책무"라면서 "쌍용차는 KG그룹과의 매각을 목전에 두고 있는데, 산은이 이자놀이를 중단하고 원금만 보장받는다면 상대적으로 협력사들의 현금 변제율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산은은 앞서 2019년 쌍용차에 1000억원을 빌려주며 5.14%의 연차이자율 관련 약정을 체결했다. 여기에 기존 대출잔금 900억원을 더한 총 1900억원 대출에 대한 지연이자는 196억원에 달한다. 노조는 산업은행이 1900억원의 원금과 196억원의 지연이자까지 100% 변제받는다는 점을 지적했다.
쌍용차 노조는 산은에 공정과 상식의 사회정의를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노조는 "KG그룹의 인수대금 3655억원 대부분이 산은의 담보채권 변제에 사용하다 보니 340여개 협력사로 구성된 상거래 채권단의 실질 변제율은 41.2%에 불과하다"며 "산업은행의 지연이자 포함 100% 현금변제와 중소 영세 협력사의 14% 현금 변제가 공정한 변제 방식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쌍용차의 운명은 오는 26일 관계인집회를 통해 결정 나는데 낮은 현금 변제율이 큰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며 "관계인집회 부결로 KG그룹이 투자철회를 선언한다면 쌍용차와 중소 영세 협력사는 공멸이라는 파국을 맞을 수밖에 없으므로, 26일 관계인집회 이전 산은의 빠른 결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관계인 집회에서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의 3분의 2, 주주의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회생계획안에 대한 법원의 최종 인가를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노조는 "최소한 국책은행 스스로 지연이자를 탕감함으로써 협력사들의 현금 변제율을 제고하는 것이 기본 상식이자 사회 정의"라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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