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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 개선, 항공주 다시 날까

여행수요 회복,유가 하락 호재...LCC 손실 큰폭 감소

진에어 B777-200ER 항광기/진에어

해외여행 수요 회복, 국제 유가 하락 등으로 항공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저비용항공사(LCC) 업체들의 실적이 점차 개선되면서 약세를 면치 못했던 저가 항공주들도 다시 반등하고 있는 모습이다. 그러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 가격으로 내려간 국제 유가가 언제든지 다시 오를 수 있어 주가의 변동성이 다소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18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등은 지난 11일부터 17일까지 4거래일 연속 상승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주가는 이달 들어 6.72%, 3.33% 상승했다. 같은 기간 저비용항공사(LCC)인 진에어는 19.56% 올랐으며, 제주항공과 티웨이도 각각 11%, 5.80% 상승했다.

 

최근 국제유가가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는 것이 항공주 상승에 호재로 작용했다. 17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9월물 서부텍사스산원유(WTI) 가격은 전장보다 1.58달러(1.8%) 오른 배럴당 88.11달러에 거래를 마쳤으나 지난 16일에는 86.53달러에 거래가 마감돼 7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국제선 유류할증료가 9월부터 인하될 예정이라 항공사들의 비용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해외여객 수요회복으로 인한 2분기 실적개선 또한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화물운송으로 2분기 흑자를 기록한 대형항공사와 달리 저비용항공사들은 영업손실을 이어갔지만, 국내 및 국제선 공급, 수송 증가에 따른 매출 상승으로 적자 폭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특히 진에어의 2분기 실적이 주목 받고있다. 진에어의 올 2분기 매출은 1264억원, 영업손실은 151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9% 늘었고, 영업손실은 337억원 가량 줄었다. 이에 따라 한국투자증권은 진에어에 대해 2분기 실적 개선에 이어 하반기에는 흑자 전환에 성공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제주항공, 티웨이 등도 영업손실을 줄이는 데 성공했다. 제주항공의 올 2분기 매출은 12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8% 늘었으며, 영업손실은 55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감소했다. 티웨이항공도 올 2분기 매출 937억원, 영업손실 295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5%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지난 1년간 단기 실적은 항공업종 주가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으나 2분기는 여객이 기대 이상의 실적을 이끌고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며 "진에어가 LCC 사이에서 차별화되는 것도 이제는 리오프닝을 따라 여행 시장이 열리고 있기에 가능했다. 국제선 여객 회복은 여름 성수기인 3분기에 더욱 가팔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만 국제 유가 가격이 언제든 상승할 가능성이 있어 주가의 변동성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심수빈 키움증권 연구원은 "유가가 연초 수준으로 내려가기 위해서는 동유럽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나 공급 여건의 변화가 필요하지만, 공급 여건의 변화는 부재한 상황이다"며 "경제 지표나 미국 연준의 통화정책에 따라 유가가 재차 배럴당 90달러 선을 하회할 가능성은 있지만, 80달러대에서 등락을 이어가기는 어려울 전망"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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