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셰어링 스타트업 쏘카가 22일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는 가운데 이후 주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기업공개(IPO) 수요예측과 공모청약에서 흥행에 실패한데다 증시 상황마저 밝지 않기 때문이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쏘카는 22일 공모가 2만8000원에 보통주 3272만5652주를 코스피에 상장해 거래를 시작한다. 공모가 기준 상장 직후 시가총액은 9163억원이다.
개장 전 오전 8시30분부터 9시까지 공모가의 90%(2만5200원)부터 200%(5만6000원) 사이에서 호가를 접수해 매도·매수 호가가 합치되는 가격에서 시초가가 결정된다. 이를 기준으로 상하 30%의 가격 제한폭 내에서 주가가 움직이게 된다. 만약 '따상(공모가의 2배에 시초가+상한가)'에 도달한다면 3만2760원까지 오르게 된다. 단, 따상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실적 부진도 암초로 꼽힌다. 지난해 기준 210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으나, 올해 2분기 14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해 적자에서 겨우 벗어난 상태다.
이에 대해 박재욱 대표는 이달초 가진 IPO 기자간담회에서 "법인세 제외 이전 영업이익률이 두 자릿수 마이너스인 해외기업 우버, 리프트, 디디추싱과는 달리 쏘카는 모빌리티 플랫폼으로 유일하게 올해 흑자 전환이 예상된다"라며 "오히려 피어그룹 대비 쏘카가 손해를 보는 멀티플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경은 KB증권 연구원은 "쏘카는 국내 1위 카셰어링 플랫폼 업체로 국내 시장점유율이 79.6%에 달하는 과점기업"이라면서도 "모빌리티 플랫폼 시장 내 경쟁이 심화할 경우 시장 점유율 감소와 이에 따른 수익성 하락 리스크가 있다"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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