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 본사, 가맹점 공급가 올려 뭇매
10월 배달 플랫폼 수수료 정책이 판매가 좌우
대형마트의 가성비 치킨 출시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프랜차이즈 치킨의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오는 10월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등 주요 배달앱들이 수수료 정책을 변경하면 치킨 가격이 한 차례 더 인상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현재 배달앱 업체들은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다. 이는 코로나19 시기 포장 주문에 한해서 수수료를 받지 않았던 정책으로 2020년 말부터 6개월 단위로 연장되어 왔다. 그리고 지난 6월 배달앱들이 해당 정책을 3개월 연장하기로 결정, 10월부터는 이 정책을 유지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통계청에 따르면 배달앱 시장은 지난해 전년대비 68.9% 성장했지만, 지난 5월 거래액은 전년동기대비 3% 줄어드는 등 성장세가 꺾였다.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포장 주문 중개 수수료 0원 정책이 종료되면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지난해말부터 치킨 프랜차이즈 빅3는 일제히 소비자 판매 가격을 인상, 2만원 시대를 열었다. 교촌치킨과 bhc가 1000~2000원 인상한 뒤 올초 BBQ가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한 것이다.
당시 업체들은 인건비와 배달료 상승, 배달앱 이용 증가에 따른 수수료 부담, 임대료 상승, 원부자재 인상 등으로 가맹점 운영에 어려움이 지속될 것이 예상돼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설명했다.
가맹점과의 상생을 이유로 가격을 올린 것과 상반되게 bhc와 BBQ는 가맹점 납품 원부자재 가격도 올렸다.
당시 bhc는 원부자재 총 51개 품목 가격을 평균 6.8% 올렸다. BBQ는 가맹점에 공급하는 신선육과 올리브오일·파우더·소스·치킨 무 등 39개 품목의 가격을 평균 19.5% 인상했다. 포장용 쿠킹호일의 공급가는 70%를 높였다. BBQ 측은 "본사가 비용을 부담하며 버텨왔지만 더는 감당하기 어려워 불가피하게 원재료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가맹점주들은 "제품 판매 가격과 원부자재 가격을 동시에 인상하면, 가맹점주들의 수익은 줄고 본사 이익만 증가하는 구조 아니냐"며 "가맹점주들의 수익 향상을 고려했다는 것은 명분에 지나지 않는다"고 입을 모은다.
여기에 bhc는 가맹점 공급가를 또 한번 올려 뭇매를 맞고 있다.
bhc 가맹점주들에 따르면 본사는 지난 16일부터 닭고기 일부 제품의 가맹점 공급가를 인상했다. bhc 본사는 가맹점을 대상으로 닭고기를 독점 공급하는데, 이 가운데 '순살바삭클'과 '통살치킨', '골드킹순살'의 한 봉지당 공급가를 7250원에서 각각 100원씩 올려 1.3% 인상했다. 또한 '콜팝치킨'은 한봉지에 8800원 하던 것을 220원 인상했고, '빠텐더' 역시 7000원에서 7080원으로 인상했다.
가맹점주들은 최근 대형마트들이 가성비 치킨을 선보이면서 소비자들이 프랜차이즈 치킨 불매운동을 하고 있는데, 공급가를 인상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bhc 본사는 지난해 4771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영업이익은 1538억원을 거둬 32.2%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업계 매출 1위 교촌치킨의 지난해 영업이익률이 5.7%에 그친 것과 상반된 수치다.
홈플러스의 '당당치킨'에 소비자들이 몰리는 것은 당연하다. '당당치킨' 1마리 가격은 6990원, 2마리는 9900원이다. 프랜차이즈 치킨 평균 가격이 1만8000원(후라이드 한마리 기준)이므로 30% 수준에 불과하다. 홈플러스가 6월 30일부터 판매한 당당치킨의 누적 판매량은 40만마리를 넘어섰다. 초저가 치킨이 고물가에 시달리는 소비자들에게 폭발적 인기를 끌면서 일부 매장에서는 오픈런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이에 이마트도 동참했다. 18일부터 24일까지 마리당 5980원의 후라이드 치킨을 판매하는 것. 이 기간이 끝나도 치킨값은 9980원에 판매할 계획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마트들이 프랜차이즈 치킨의 절반도 안되는 가격에 공급할 수 있는 이유는 대량 구매를 통해 생닭 매입 가격이 낮아졌고, 매장에서 직접 조리하는 등 유통 과정에 소비되는 비용을 최소화했기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통상 프랜차이즈에서 판매하는 치킨의 경우 농장에서 생닭을 매입하면 가공업체에서 염지 후 본사에 보내진다. 이후 본사가 전국 가맹점에 부위별로 손질한 닭을 5400원에서 6000원대에 공급한다. 여기에 튀김유와 양념, 치킨무 등은 별도다. 임차료와 인건비, 로열티, 점포 운영비, 배달 플랫폼 수수료까지 더해지면 치킨 원가와 소비자 판매가격은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특히 배달플랫폼이 가져가는 중개 수수료와 라이더 비용은 주문 1건당 7500원 정도로 알려져있다. 10월 포장 중개비까지 지불하게 되면 가맹점주와 소비자들에게 부담이 전가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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