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GRS가 지난 20일 롯데리아 5호점을 오픈하며 해외 마스터 프랜차이즈(MF) 사업 확대에 청신호를 켰다. 롯데GRS는 지난 2015년 라오스 SCG(Sokxay Group,속싸이그룹)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한 이후 다음해 9월 1호점을 오픈한 바 있다.
21일 진행한 라오스 5호점 루앙프라방점 그랜드 오픈식에는 롯데GRS 차우철 대표이사와 속싸이그룹 속싸이 회장 등 양사 주요 임직원들이 참석해 오픈 축하와 함께 양사 대표자 간 환담 시간을 가졌다.
롯데리아 라오스 5호점은 1995년 유네스코 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도시인 루앙프라방 메인 거리에 위치했다. 142㎡(약43평)규모의 매장으로, 수도 비엔티엔에 위치한 4개점 외에 타 도시 지역으로는 첫 개점이다. 라오스 현지 내 롯데리아의 위상과 향후 타 도시로의 매장 확대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매장이다.
라오스 비엔티엔에 위치한 롯데리아 4개 매장은 전년 대비 약 18%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이번 5호점 오픈으로 현지 외형 매출 확대와 함께 현지 MF 파트너 기업과의 협조를 바탕으로 해외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롯데GRS는 해외 사업의 중심국이자 전초 기지 역할국인 베트남 현지 법인 사업 실적이 호조를 띠고 있다고 밝혔다.
롯데GRS는 현재 베트남에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매장을 약 270개 운영하고 있는데 올해 상반기 매출액이 코로나 유행 전인 2019년 매출 실적 수준을 뛰어 넘었으며 연말 누적 외형 매출액이 1000억원을 돌파, 상반기 흑자 이익을 이어가고 있다.
롯데GRS는 베트남 현지 사업의 확대를 위해 ▲소비 문화에 따른 치킨 메뉴 개선 ▲노후 매장 리뉴얼 ▲마케팅 투자 확대 등 현안 요소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 및 개편을 진행해 왔다.
이에 베트남 롯데리아는 현지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주문 메뉴 형태 조사를 통해 치킨류 주문이 약 90% 이상에 달하는 점 및 전 매장 치킨 판매 구성비가 약 60%에 달하는 조사를 바탕으로 치킨 메뉴 강화를 검토했다.
이에 지난 6월 호치민시 내 L-치킨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하고, 베트남 현지 입맛에 맞춘 다양한 소스를 접목한 메뉴 구성을 확대했다. 또 대형 상권에 입점한 직영 매장들의 노후 비율을 낮춰 베트남 젊은층에게 친숙함과 동시에 트렌드적인 공간을 제공하려 노력했다.
롯데GRS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출입국 제한의 영향으로 신규 MF 진출국 모색이 어려웠던 부분과 MF 진출국의 매장 수 확대에 어려움이 있었다" 며 "향후 베트남 현지 법인 및 미얀마, 캄보디아, 카자흐스탄, 라오스, 몽골 등 기존 해외 매장의 S/S 확대와 함께 신규 진출국 확대로 K-프랜차이즈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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