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 세대가 가장 좋아하는 게임사가 '넥슨'으로 조사됐다. 이어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이 뒤를 이었지만 넥슨과의 차이는 꽤 컸다.
업계는 이같은 조사 결과를 놓고 넥슨이 추구하는 이용자 만족 중심 운영 전략이 MZ 세대에 통했다는 설명이다.
23일 여론조사기관 데이터앤리서치는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카페 등 7개 채널을 대상으로 지난해 8월부터 올 7월까지 1년간 15개 게임업체의 MZ세대 포스팅 수를 분석했다고 밝혔다.
조사시 28개 게임사를 임의 선정, 1년간 총정보량 순으로 상위 15개사에 대해선만 MZ세대 관심도 순위를 집계했다.
이번 자료는 SNS 등에서 글을 쓴 이가 자신의 나이를 명확히 드러낸 포스팅만을 한정해서 집계를 낸 것으로 20대와 30대가 포스팅한 합계 순위이다.
개인 프로필을 적을수 없는 언론사 뉴스 채널 등의 '게임업체' 키워드와 자신의 채널에 프로필을 드러내지 않은 대다수 포스팅은 '게임업체' 키워드가 있더라도 이번 빅데티어 분석에서 제외됐다.
조사 결과 올 1~6월 MZ세대가 자신의 나이를 명확히 밝힌 포스팅 1위는 '넥슨'으로 4133건의 압도적인 수치를 보였다.
넥슨의 경우 '넥슨게임즈'로 검색하지 않고 '넥슨'으로 검색하되 '넥슨재팬' 등을 제외어로 설정했다.
이어 ▲엔씨소프트가 2위로 1396건 ▲넷마블이 830건으로 뒤를 이었다.
이밖에 ▲네오위즈 710건 ▲크래프톤 485건 ▲카카오게임즈 414건 ▲펄어비스 368건 ▲컴투스 364건 ▲위메이드 344건 ▲데브시스터즈 279건 ▲골프존 229건 ▲넵튠 176건 ▲스마일게이트 139건 ▲웹젠 129건 ▲엠게임 61건 순이었다.
같은 기간 온라인 총 정보량 순위 역시 넥슨이 1위를 기록했다.
총정보량 순위는 7개 채널만을 대상으로 한 MZ세대 정보량 분석과는 달리 뉴스,커뮤니티,블로그,카페,트위터,인스타그램,유튜브,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단체,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3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다.
조사 결과 넥슨이 43만 1120건으로 1위를 차지 했고 이어 ▲위메이드 34만 5364건 ▲넷마블 32만 3867건으로 뒤를 이었다. 이같은 결과도 1위와는 차이가 컸다.
이어 ▲카카오게임즈 30만8,061건 ▲엔씨소프트 30만1,797건 ▲크래프톤 28만5,975건 ▲펄어비스 25만6,360건 ▲컴투스 23만9,129건 등의 순이었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조사결과에 대해 "넥슨의 이같은 결과는 꾸준히 이용자들과의 소통을 이어온 결과다. 지난해부터 주춤하고 있는 게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기 위해 재빨리 신작을 선보이거나, 콘솔 등의 신기술 개발, 마케팅, 홍보 등에도 과감한 투자를 이어가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에 타 사과 상대적으로 MZ 세대들의 눈에 자주 띌 수 밖에 없는 것. 넥슨의 이같은 전략이 통한 사례"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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