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산대교에서 바닥판 균열이 발생한 것과 관련해 다리의 안전성을 검증한 합동조사단은 24일 "정상적으로 공사했다면 있어서는 안 될 균열이었다"며 시공상 하자를 인정했다. 다만, 균열폭이 0.2mm 이하로 작아 안전성과 내구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산대교 안전성 검증 합동조사단'(이하 합동조사단)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기자설명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시는 작년 4월 자체 안전점검을 벌여 성산대교 남·북단 접속교 구간에 새로 교체한 프리캐스트 바닥판에서 균열을 확인했다. 프리캐스트 공법은 현장에서 교량 바닥판을 제작하지 않고, 공장에서 만들어진 콘크리트 바닥판을 가져와 현장에서 조립하는 공법이다.
균열 발견 후 시는 시설안전·도로·건설 분야 등의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을 꾸려 올 4월부터 6월까지 두 달간 안전성 검증에 나섰다.
합동조사단은 "정밀 조사 결과 실제 균열 폭은 0.2mm 이하로 안전성과 내구성에 문제가 없다"며 "국가건설 기준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구조물 허용 균열폭은 0.3mm 이내로, 현 균열 크기는 이보다 작은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균열의 원인은 공사 중 통행차선을 확보하기 위해 임시로 배치된 바닥판 위에서 대형크레인이 가설 작업을 했기 때문인 것으로 확인됐다.
김상효 합동조사단 위원장(연세대 명예교수)은 "일부 도로만 교통을 통제하고 남는 구간에서 공사를 하다 보니 임시로 설치된 바닥판 위에 대형 크레인이 올라가 작업하는 과정에서 하중이 가중돼 대교에 균열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가설 바닥판이 아닌 교체가 완료된 바닥판 위에서 크레인이 작업한 구간에서는 균열이 생기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공사비 절감, 교통통제 최소화 등 교량 안전과 상반되는 개념들 때문에 균열이 생겼다"며 "다행히 발생한 균열이 구조적으로 손상을 줄 만한 게 아니라 콘크리트 구조물에서 통상적으로 생길 수 있는 균열"이라고 부연했다.
실제 균열보다 표면에 보이는 틈새가 큰 이유는 바닥판 교체 후 기존 도장(페인트)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균열 부위가 손상을 입어 표면 균열폭이 커졌기 때문으로 파악됐다. 기존 도장을 제거할 때 소형 쇠구슬(강재볼)을 강한 압축공기로 분사하는 '블래스팅 공법'이 사용됐는데 이때 미세한 균열로 표면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고 조사단은 밝혔다. 원래는 보호막을 설치하고 작업해야 하는데 이를 제대로 수행하지 않은 것이다.
또한, 이번 정밀조사 과정에서 바닥판과 지지 거더 사이를 결합시키는 모르타르(시멘트 풀) 충진재가 부족한 부분이 추가적으로 발견됐다. 시는 해당 구간을 즉시 보수하고 성능 검증 실험을 진행해 바닥판과 거더의 결합이 개선된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시는 정밀조사 결과 안전성 등에 문제가 없는 것이 밝혀졌지만, 성산대교의 장기적인 사용성 확보와 내구성 향상을 위해 지난달부터 균열 부분에 대한 전면 보수를 시작했다. 오는 11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정밀안전점검에 투입되는 예산의 효율성을 높이려면 시민들의 협조가 있어야 한다. 통제 차선을 최소화하다 보니 크레인이 임시 배치된 바닥판 위에 올라타 작업하다가 이런 일이 발생한 것"이라며 "교통통제에 대한 협력이 시민의 예산 절감으로 이어진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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