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계에 훈풍이 불어오고 있다.
자본잠식 상태로 벼랑끝 경영위기으로 내몰렸던 쌍용자동차는 KG그룹에 매각되면서 경영정상화에 속도가 붙었고, 임단협을 둘러싼 노사 갈등으로 하반기 신차 출시에 먹구름이 낀 르노코리아자동차는 극적으로 잠정합의를 이끌어내며 한숨을 돌린 상태다. 다만 기아와 한국지엠이 임단협을 둘러싸고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지만 집중교섭에 돌입한 만큼 추석전까지 합의점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는 지난 26일 서울회생법원이 관계인집회를 열고 회생계획안을 인가함에 따라 KG그룹을 새 주인으로 맞아 'SUV 명가'의 부활을 알렸다. 쌍용차는 매각 절차가 끝난 만큼 최근 출시한 신차 토레스의 성공을 기반으로 조기 경영정상화 작업에 나설 방침이다.
쌍용차가 최근 출시한 중형 SUV 토레스는 누적 계약대수 6만대를 돌파하는 등 돌풍을 일으키고 있어 이를 기반으로 조기 경영정상화 작업에 나선다. 이는 지난해 쌍용차가 내수 시장에서 판매한 5만6363대를 훌쩍 넘긴 수치로 노사간 협력을 통해 안정적인 생산 물량을 확보할 경우 르노코리아자동차와 한국지엠 등과 경쟁도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다만 쌍용차가 실적악화에 따른 기술 개발 자금 부족으로 2000년대 급변하는 세계 자동차시장 흐름에 맞춰 성장하지 못한 만큼 미래 성장 동력 확보 등 해결해야할 숙제도 산적해있다. 토레스를 넘어서는 신차와 친환경차 등을 잇달아 출시해야 하는 상황이다. 또 전기차는 기존 내연기관차에 비해 부품수가 적고 모듈화가 쉽다는 점에서 생산 인력 재배치도 진행해야 한다.
또 르노코리아가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렸던 임단협 잠정 합의안을 도출하며 경영 정상화에 속도를 높인다. 그동안 현대차를 제외하고 기아와 한국지엠,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임단협에서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렸다. 르노코리아는 최근 올해 임단협 7차 본교섭에서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지난 23일부터 정회와 속개를 거듭하며 이날 새벽까지 나흘 넘게 협상을 벌인 끝에 파업 없이 무분규로 잠정 합의안을 마련하는데 성공했다.
르노코리아 노사는 지난 5월 3일 상견례를 시작으로 임단협 협상을 진행해 왔다. 회사는 2024년 신차 준비를 의미하는 '오로라 프로젝트'의 성공을 위해 올해부터 3년간의 다년 합의안을 제안했지만 노조는 이에 대해 강하게 반발했다. 이후 노사 간 협의 끝에 지난주 회사가 수정안을 새로 제안하고 협상을 재개해 합의에 성공했다. 르노코리아는 노사간 협력을 통해 오는 10월 국내 출시를 앞둔 소형 SUV XM3 하이브리드 모델 생산에 집중할 수 있게됐다.
잠정 합의안에서 기본급 6만원 인상, 격려금 300만원과 비즈포인트 20만원 지급, 휴가비 인상 등과 함께 고용안정, 근무환경 개선, 노사상생 공동행사 개최 등이 포함됐다. 또 노사는 임금피크제, 최저임금, 승진, 고과, 승급제도 등에 대한 인사제도 개선위원회를 노사 동수로 구성해 논의키로 했다.
다만 기아와 한국지엠 노사는 좀처럼 의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앙노동위원회가 쟁의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서 합법적인 파업 쟁의권을 확보하는 등 전방위적인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최근 노사간 임단협 집중교섭에 돌입한 만큼 추석 전까지 합의점을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 팬데믹과 반도체 수급난 등의 악재에서 벗어나고 있는 시점에 파업은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라며 "현대차에 이어 르노코리아까지 무분규 타결에 성공할 경우 완성차 업계 파업 가능성은 낮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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