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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불황에도 車 시장 공략 키워드는 '패밀리'…3열 SUV 전성시대

한국지엠 쉐보레 타호

패밀리SUV 전성시대다. 국내외 완성차 업계가 패밀리 SUV를 앞세워 시장을 공략하는 모습이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폭스바겐은 신형 티구안 올스페이스를 1주일만에 1500대 사전계약하는데 성공했다.

 

티구안 올스페이스는 스테디셀러 티구안의 롱휠베이스 모델이다. 3열을 추가해 7명까지 탈수 있도록 개발됐다.

 

폭스바겐은 티구안 올스페이스를 브랜드 명성 회복 계기로 삼으려는 모습이다. 최근 공개행사에는 사샤 아스키지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이 취임 후 처음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가 되겠다는 포부를 내비치기도 했다.

 

사샤 아스키지안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이 23일 서울 중구 크레스트72에서 열린 7인승 패밀리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신형 티구안 올스페이스' 국내 출시 기자회견에서 차량을 공개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티구안 올스페이스가 폭스바겐 브랜드 '부활' 임무를 맡은 이유는 3열까지 사용 가능한 '패밀리 SUV'이기 때문이라는 평가다. 반도체 공급난 등 악재 속에서도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패밀리 SUV 인기는 좀처럼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국산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팰리세이드는 올해 7월까지 누적 3만147대 판매량으로 상위권에 올라있다. 기아 카니발은 3만2403대로 순위가 더 높다. 제네시스 GV80 역시 1만2681대에 달한다. 3만8717대가 팔린 기아 쏘렌토도 3열 모델 비중이 적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포터와 봉고를 제외하면 현대차 그랜저와 아반떼 외에는 판매량 상위권이 모두 패밀리 SUV인 셈이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올 뉴 레인지로버를 출시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수입차 시장에서도 분위기는 크게 다르지 않다. 시장 특성상 세단 비중이 압도적이긴 하지만, 카이즈유에 따르면 BMW X7(2991대)와 메르세데스 벤츠 GLS(2121대), GLE(3580대) 등 럭셔리 대형 SUV도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벤츠 GLB(1861대), 포드 익스플로러(1772대), 쉐보레 트래버스(798대), 토요타 시에나(666대) 등 보급형 대형 SUV와 미니밴 역시 인기 차종으로 꼽힌다. 풀사이즈 SUV인 쉐보레 타호가 지난 4월 출시 후 4달여간 255대 판매를 기록하자, 포드도 플래그십 모델 뉴 익스페디션을 내놓으며 시장에 합류할 정도다.

 

라인업도 가격대별로 다양해졌다. 4000만원 안팎의 팰리세이드를 시작으로 쉐보레 트래버스와 벤츠 GLB, 티구안 올스페이스 등이 5000만원대 보급형 시장을, 쉐보레 타호와 포드 뉴 익스페디션 등이 8000만원대 풀사이즈 SUV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어 1억원대 벤츠와 BMW, 볼보 등에 이어 2억원을 넘는 랜드로버 뉴 레인지로버까지 출시되면서 시장 규모는 더 커지는 모습이다.

 

기아 플래그십 전기 SUV EV9이 남양연구소 종합주행시험장에서 다양한 주행 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패밀리 SUV 인기 비결은 높은 활용성이다. 여러명을 태울 수 있을뿐 아니라 넉넉한 공간을 활용해 편안하게 탑승하고 캠핑 등 레저도 즐길 수 있다. 패밀리 SUV인 만큼 수준 높은 편의 사양도 장점으로 꼽힌다. 기본적으로 프리미엄 모델인 덕분에 업계 수익성도 높다는 전언이다.

 

전기차 시대에도 패밀리 SUV 인기는 식지 않을 전망이다. 기아가 내년 출시 예정인 EV9이 공개되면서 소비자 기대감도 대폭 높아졌다. 현대차도 같은 E-GMP플랫폼을 사용한 세븐을 개발 중인 가운데, GM이 얼티엄, 폭스바겐이 MEB 플랫폼을 활용한 대형 SUV 모델을 준비 중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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