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제과의 MZ세대를 겨냥한 마케팅이 제대로 통했다.
1일 롯데제과에 따르면 '찰떡아이스' 매출은 1~7월 누적 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67% 이상 신장했다.
이같은 매출 신장은 MZ세대를 겨냥해 그들이 선호하는 초코, 인절미 등 소재를 활용한 제품 확대했기 때문이다. 롯데제과는 젊은 층을 위한 디저트 타입의 초코&초코 찰떡아이스와 취식과 보관이 편리한 인절미 멀티 제품, 새로운 형태인 파인트 제품으로 영역을 확장하며 소비자층을 확대했다.
최근 소비자 조사의 연령별 제품 선호도에서 MZ세대의 선호율은 24%에서 34%로 약 10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파악됐다. 더불어 10대의 선호율도 4%에서 10%로 약 6포인트 증가했다.
롯데제과는 2019년부터 활발한 마케팅을 펼쳐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고 있다. 2019년에는 레트로 감성을 자극하는 '찰떡장터 레트로 굿즈'와 온라인 광고를 방영했고, 2020년에는 인기 프로그램 '신서유기'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했다. 지난 1월에는 10~20대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 홀리뱅과 비오를 광고모델로 발탁하는 등 대세 콘텐츠와 모델 화제성을 활용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찰떡아이스' 브랜드를 홍보하고 있다.
1986년 출시된 떡 모양 아이스크림 브랜드 '찰떡아이스'는 2019년 약 100억원이던 '찰떡아이스' 매출은 2020년 135억, 2021년에는 140억원으로 2019년 대비 매출이 약 40% 상승했다. 또 올 7월까지 128억의 누적 매출고를 올리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약 67% 상승했다.
한편, 롯데제과는 환경을 중시하는 MZ세대의 성향을 반영해 '찰떡아이스'에 동봉되어 있는 플라스틱 포크를 나무로 교체했다. 이번 진행된 플라스틱 저감 활동으로 연간 '찰떡아이스'에 사용되는 30톤 가량의 플라스틱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휘지 않는 높은 강도의 나무로 교체됨에 따라 내용물을 집었을 때 플라스틱 포크가 휘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졌던 부분도 개선되어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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