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이 다양한 대체 연료 기술 개발로 미래 탄소중립 선박 시대를 위한 기술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국내 최초로 시도되는 한국형 수소연료전지 예인선 개발사업의 추진업체로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해양수산부 주관으로 시행되는 이 사업은 수소연료전지로 추진되는 친환경 예인선을 개발해 오는 2026년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에는 총 235억원의 개발 예산이 투입된다.
예인선은 연안이나 항구에서 스스로 움직일 수 없는 선박을 밀거나 끌어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현재 운항 중인 예인선 대부분은 국제해사기구의 탄소배출 관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은 그동안 축적한 원격 모니터링과 제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대 3MW급 수소연료전지-배터리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을 개발해 실제 선박에 적용하고 육지와 해상에서 실증 작업을 수행하게 된다.
대우조선해양은 '경상남도 대형선박 무탄소 연료 활용 규제자유특구' 사업에도 참여해 암모니아를 활용한 선박 기술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사업 참여를 통해 '2050 국가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겠다는 정부의 정책 추진에 기여하게 됐다"며 "다양한 경험과 성과를 기반으로 무탄소 선박 상용화 시대의 고삐를 당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업계 최초 통합 실험센터인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 실증 시험 설비를 갖추고 자체 개발한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의 기술적 검증도 병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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