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재선 KG그룹 회장이 1일 쌍용자동차 회장으로 공식 취임했다. 지난달 26일 서울회생법원의 쌍용차 회생계획안 인가로 인수를 마무리 지은 지 6일 만이다.
곽 회장은 이날 쌍용차 평택공장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쌍용차를 조속히 지속가능한 회사로 만들어야 한다"며 "세상을 풍요롭게 만드는 회사가 되게 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곽 회장이 쌍용차의 성장 동력 확보와 자금력, 노사관계 등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지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쌍용차는 인가된 회생계획안에 따라 회생채무변제, 감자, 출자전환 등을 이행할 계획이다. 예정된 절차가 마무리되면 오는 10월 중 법정관리체제에서 벗어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전날 감자와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계획을 공시했다. 쌍용차의 자본금은 감자 이전 7124억원에서 감자 후 2253억원으로 변경된다. 발행 주식 수는 1억4248만주에서 감자 후 4506만주로 줄어든다.
쌍용차는 발행 주식에 대해 액면가액 5000원의 보통주 3.16주를 액면가액 5000원의 보통주 1주로 병합하는 방식으로 감자를 한다. 감자 비율은 68.37%다. 이어 KG컨소시엄이 7309만8000주의 신주(3655억원)를 취득하는 유상증자를 하면 KG모빌리티는 쌍용차 지분 61%를 보유하게 돼 최대주주에 오른다.
쌍용차는 최근 출시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토레스가 누적 계약대수 6만대를 돌파하는 등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매각작업이 최종 마무되면서 경영 정상화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올해 6월 사전계약을 시작한 토레스는 초반 돌풍을 일으키며 지금까지 6만대 이상이 계약됐다. 이는 작년 쌍용차의 연간 내수판매량 5만6363대를 넘어서는 기록이다.
앞서 곽 화장은 지난달 26일 쌍용차 인수 확정된 데에 대해 "50여년전 박태준 회장님이 포스코를 건설할 때 '성공하지 못하면 우리 모두 다 우향우해서 포항 앞바다에 빠져 죽자'고 했던 정신이 생각났다"며 "이번이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어 "쌍용차의 전동화 전략은 이미 시작됐다"며 "내년에 전기차가 나올 것으로 보고 전기차 플랫폼을 빨리 시작해 준비를 차곡차곡 하겠다"며 경영 정상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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