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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성티앤씨, 수소 연료 탱크용 나일론 국산화 성공

효성티앤씨는 국내 기업 최초 독자기술로 수소차 연료탱크의 라이너 소재용 나일론을 개발 및 활용하는데 성공했다. 지난 8월 열린 수소전문전시회 H2 MEET에서 나일론 라이너 수지에 대해 설명하는 모습. /효성

효성티앤씨가 나일론을 수소 산업 필수 소재로 진화시켰다.

 

효성티앤씨는 국내 최초로 수소차 연료탱크 라이너 소재용 나일론을 개발하고 활용하는데 성공했다고 7일 밝혔다.

 

라이너는 수소 연료탱크 내부 용기를 가리킨다. 수소를 저장하고 누출을 방지하는데 핵심 부품이다.

 

효성티앤씨는 금속 및 고밀도 폴리에틸렌(HDPE) 보다 가볍고 가스차단성 및 내충격성이 우수한 나일론 성질을 이용해 라이너를 만들어냈다.

 

효성이 만든 나일론 라이너 소재는 기존 금속 소재 대비 70%, HDPE 소재 대비 50% 가볍고, 수소 가스의 누출을 막는 가스차단성도 기존 금속 소재 대비 30% 이상, HDPE 소재 대비 50% 이상 높다. 수소 흡수력과 통기력이 낮아 장기간 수소에 노출돼도 취성 위험이 없다. -40도에서 85도까지 견디는 등 온도차에 따른 내충격성도 뛰어나다.

 

효성티앤씨는 해외 업체가 독점했던 나일론 소재 라이너 시장에 국내 최초로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룹사의 수소 밸류체인 완성에도 기여할 수 있다. 생산과 유통 뿐 아니라 저장과 활용 분야에서도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증명한 것.

 

효성티앤씨는 지난 6월 수소용기 국제 품질 규격(UN/ECE R134) 시험을 통과해 라이너 소재로서 기능과 품질, 기술적 완성도를 갖추게 되었고 수소연료탱크 제조업체 및 완성차 업체와 협력하여 상용 테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앞으로 -60~90도까지 내온 및 내충격성 범위를 넓혀 상용 트럭의 튜브트레일러부터 남극과 적도 등 전세계 바다를 항해하는 CNG 및 수소 선박에 이르기까지 라이너 소재로 나일론 적용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한, 효성티앤씨가 세계 최초로 바다에 버려진 어망을 재활용한 나일론 리싸이클 섬유 기술을 개발한 만큼, 향후 라이너 소재로도 리싸이클 나일론을 적용해 친환경 플라스틱 소재 시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조현준 회장은 "효성티앤씨의 나일론 라이너 소재 개발은 사양산업으로 치부된 섬유 산업에서도 기술력을 갖추면 첨단 수소 산업의 핵심 소재로 탈바꿈하는 혁신이 일어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 것"이라며, "효성이 오랫동안 쌓아온 첨단 소재와 섬유의 기술력으로 미래 친환경 에너지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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