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보증기금(신보)은 IBK기업은행과 함께 ICT 기술혁신과 정부의 디지털 정책을 반영한 '기업은행 플랫폼 연계 Easy-One 보증' 상품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앞서 지난 7월 발표된 정부의 '자영업자·소상공인 맞춤형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이번 보증은 신보가 2020년 출시한 'Easy-One 보증'에 고객 접근성과 편의성을 확대한 상품이다. 당시 신보는 디지털 신기술로 보증 업무 전 과정을 비대면 방식으로 가능토록 해 공공서비스 혁신 사례로 인정받았다.
신보는 해당 상품의 프로세스 중 현장조사와 보증심사를 제외한 전 과정을 기업은행 플랫폼에 구현했다. 기업은행에서 대출을 받고자 하는 개인사업자는 신보 영업점 방문 없이 기업은행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도 보증과 대출 신청·서류제출·전자 약정 등의 업무를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비대면 보증·대출 활성화를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맺고, 기업당 최대 1억원 이내 운전자금을 지원한다. 특히 보증비율 100%, 보증료율 0.2%p 차감, 대출금리 최대 1%p 인하 등의 우대 조치를 통해 신청 기업의 금융비용 부담을 대폭 완화해 준다.
신보 관계자는 "다른 금융기관과의 협업을 확대하고 수요자 중심의 지속적인 디지털 업무 프로세스를 전환해 중소기업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하게 보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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