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계가 미래 친환경 기술 선점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세계 시장에서 수익성 높은 LNG 운반선을 대거 수주하면서 생산 물량을 확보한 조선업계는 탄소중립 시대에 맞춰 차세대 친환경 기술개발로 중국을 비롯한 글로벌 업체들과의 격차 벌리기에 나섰다. 최근 중국은 가격경쟁력을 앞세워 맹추격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조선 빅3는 지난 5일부터 8일까지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규모 가스에너지 산업전시회 '가스텍 2022'에서 미래 친환경기술 등을 대거 선보였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전시장에서 액화천연가스(LNG)선, 액화석유가스(LPG)선 등의 모델을 전시하고 최첨단 기술을 소개했다. 특히 행사기간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과 암모니아추진·운반선, LNG-수소 혼소 엔진, 디지털트윈, 자율운항솔루션 등에 대해 글로벌 기관 및 기업들로부터 총 10건의 기술인증 획득과 기술협력(MOU) 체결을 진행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현대글로비스, 지마린서비스와 공동개발한 세계 최대 7만4000㎥ 초대형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에 대해 미국선급협회와 마샬아일랜드기국으로부터 기본인증(AIP)을 받았다. 4만·3만㎥ 액화이산화탄소운반선도 로이드선급, 라이베리아기국으로부터 기본인증을 획득했다.
이 외에도 현대중공업그룹은 액화수소운반선에 필요한 LNG-수소 혼소엔진과 이를 연계한 화물운영시스템(CHS), 메탄올, 암모니아 등 낮은 인화점을 가진 연료를 공급할 수 있는 저인화점 연료분사장치에 대해서도 DNV선급의 기본인증을 획득했다.
디지털선박 분야에서는 자체개발한 디지털트윈 가상시운전 솔루션에 대한 기본인증을 노르웨이 DNV선급으로부터 획득했다. 또 디지털트윈 분야 선도기업인 독일 지멘스사 및 DNV선급과 업무협약을 맺고, 자율운항을 위한 선박지능화 및 메탄올, 암모니아, 수소 등 차세대 선박 최적화를 위한 기술개발과 사업협력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삼성중공업은 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LNG 운반선, FLNG(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생산설비) 제품과 함께 액화수소 운반선, 액화이산화탄소 운반선, 이산화탄소 포집·저장(OCCS) 시스템 등 첨단 에너지기술을 선보였다.
특히 2만㎥급 액화수소 운반선 기술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이 기술은 영하 253도의 초저온 액화수소를 해상에서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해 이중 진공 상태의 단열시스템을 도입한 탱크(Type C)를 채택했으며, 미국 ABS 선급으로부터 기술 인증을 받을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글로벌 메이저 선급 미국 ABS, 영국 로이드(LR), 프랑스 BV, 한국선급(KR) 등으로부터 탄소중립 선박을 위한 기술 승인을 받았다. 미국 ABS선급과는 10만㎥급 초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에 탑재할 화물 탱크를 대상으로 기본 승인(AIP), 액화천연가스(LNG) 선박용 하이브리다 파워 시스템에 대한 기본 승인을 받았다. 또 '탈탄소 선박 개발을 위한 공동 개발 프로젝트(JDP)'에 착수, 협의체를 구성하고 운항 선박들을 대상으로 환경구제와 선박 성능을 종합 검증하기로 했다.
영국 선급 로이드(LR), 독일 엔진 개발사사 MAN-ES와는 암모니아 추진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개발을 한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행사에서 전체 설비의 안전성 검토(HAZID)를 완료하고 로이드 선급으로부터 암모니아 추진 초대형원유운반선(VLCC)에 대한 기본 인증(AIP)을 공식적으로 획득했다. 프랑스 BV 선급으로부터는 암모니아를 연료로 추진하는 암모니아 전용 운반선 개발을 위한 기본 승인(AIP)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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