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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해외 관광객 3000만 시대 연다"··· '서울관광 활성화 계획' 추진

서울시청./ 손진영 기자

서울시는 해외 관광객 3000만 시대를 열기 위한 '서울관광 활성화 계획'을 마련해 15일 발표했다.

 

우선 시는 서울을 가로지르는 한강, 내사산·외사산으로 연결되는 서울의 산, 24시간 잠들지 않는 야경과 같이 기존에 경쟁력 높은 관광 자원뿐 아니라, 개방된 청와대와 새단장을 마친 광화문광장 등 서울 도심을 관광 소재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시는 한강 불꽃놀이를 서울페스타 같은 주요 축제와 연계해 확대하고, 드론 라이트쇼도 새롭게 개최한다. 한강에서 대규모 요가 이벤트, 야경투어, 수상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서울 웰니스 관광 페스타'도 진행한다. 장기적으로는 아름다운 석양을 관광 포인트로 다양한 명소와 인프라를 조성하는 '그레이트 선셋 한강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관광객들이 대도시 도심에서 등산을 하는 이색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청와대 개방으로 접근성이 좋아진 북악산·인왕산과 서울의 유일한 국립공원인 북한산을 중심으로 등산관광 콘텐츠를 개발하고, 편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해 열기구를 타고 야경을 즐기는 체험장을 마련하고, 청와대·광화문광장 등을 둘러보는 야간 바이크 코스도 개발·운영한다. 이 밖에도 야간등산, 야간 도보해설관광, 야간 맛 기행, 야간 시티투어버스를 선보인다.

 

이와 함께 시는 마이스(MICE: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를 주력 관광 산업으로 키운다. 그 일환으로 시는 메타버스, 디지털 트윈 같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환경을 조성하고, 라스베이거스의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바르셀로나의 MWC(정보통신전시회)처럼 도시를 대표하는 MICE 행사를 발굴한다. 마이스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혁신 기업과 스타트업, 글로벌 인재를 육성할 예정이라고 시는 전했다.

 

또 시는 MZ세대의 여행 편의를 높이기 위한 스마트 관광 환경 구축에 나선다. 여행 전에는 메타버스에서 미리 서울 관광을 체험해 볼 수 있게 하고, 여행 중에는 이동·예약·결제 관련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아울러 시는 중소 관광업체가 해외 여행사를 대상으로 직접 마케팅을 할 수 있는 B2B(기업 간 거래) 사이트인 '서울 365여행 플랫폼'을 제작해 디지털 경영 환경을 조성한다. 자생적인 관광 생태계 혁신이 이뤄지도록 신규 관광 스타트업을 발굴, 상생 협력 프로젝트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시는 덧붙였다.

 

시는 서울관광의 양적·질적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서울형 관광지표'를 내년까지 만들어 성장 정도를 주기적으로 평가·관리할 방침이다. 단순 관광객수 위주의 정량적인 평가에서 벗어나 관광객 체류일수, 1인당 지출액, 만족도 등 정성적 평가를 고려한 서울관광 관리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는 목표다.

 

최경주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예기치 못한 코로나19 상황은 기존 서울관광 생태계가 고사 위기에 몰릴 정도로 큰 상흔을 남겼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온라인 매체를 통한 한류 콘텐츠의 약진은 대한민국을 세계에 알리고 서울에 대한 해외의 관심이 커지는 계기가 됐다"며 "이러한 관심을 최대한 활용해 관광 생태계를 회복하고, 글로벌 탑5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서울관광 활성화 계획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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