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공공배달 서비스 '제로배달 유니온'이 출범 2년 만에 연간 총 매출이 6배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21일 밝혔다.
제로배달 유니온은 민간 배달앱사의 높은 중개수수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주도로 만든 민관협력 방식 배달서비스다.
이날 시에 따르면, 제로배달 유니온의 가맹점은 출범 초기 3만592개에서 지난달 말 기준 5만6712개소로 1.8배 이상 늘었다. 매출액은 2020년 57억9800만원에서 올 8월 343억6000만원으로 약 6배 뛰었다. 같은 기간 시장 점유율도 0.72%에서 3.02%로 증가했다.
시 관계자는 "제로배달 유니온의 가장 큰 특징은 기존 대형 배달플랫폼에서 가맹점에 부과하는 수수료 6~27%를 최대 2%로 대폭 낮춰 소상공인들의 실질적인 부담을 덜었다는 것"이라며 "현재 제로배달 유니온 소속 배달앱은 음식배달 4개사(위메프오·땡겨요·먹깨비·소문난샵)와 전통시장·마트 3개사(놀러와요시장·맘마먹자·로마켓) 등 총 7개다"고 설명했다.
시는 서울사랑상품권 결제 수단 사용, 프로모션 및 홍보 마케팅을 지원하고 배달앱은 서비스 개발·운영, 가맹점 확보·관리 업무를 맡는다.
시는 제로배달 유니온 출범 2년을 기념하고자 이달 29일부터 페이백 이벤트를 진행한다. 제로배달 유니온에서 서울사랑상품권으로 1만원 이상 결제시 2000원, 2만원 이상 사용시 4000원 상당의 e서울사랑상품권을 지급한다. 이벤트 기간 내 1인당 최대 2만원까지 페이백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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